지금은 폐지된 프로그램 <영웅호걸>에는 멤버들이 비보잉을 배우고 퍼포먼스를 펼쳐야 하는 미션이 있었다. 당시 멤버들에게 비보잉을 가르치던 비보이들은 자신들의 고충에 대해 털어놓았었다.
비보이만으로는 생계를 해결하기가 불투명하다는 생계에 대한 고민, 삼십 대 이후에도 과연 비보잉을 할 수 있을까 하는 것에 대한 고민이었다. <영웅호걸>이 3년 전 프로그램이니 당시 방송에 모습을 보였던 비보이 가운데에는 나이가 들어, 혹은 생계를 위해 어쩔 수 없이 은퇴를 한 비보이가 있지 않을까 조심스런 생각이 든다.
하지만 이 같은 고민은 우리나라 비보이들만의 고민은 아닌 듯하다. 태평양을 건너온 <스텝업: 올인>의 댄서들에겐 전작의 화려함은 뒤로 한 채 생계에 대한 치열한 고민이 있다. 나이키 광고로 5만 달러를 벌면 무엇하리오. 나이키 광고까지 찍었지만 이들 댄서에게 돌아온 건 안정적으로 춤을 출 수 있는 무대가 아니라 밀린 집세 아니던가. 댄서로 먹고 살기에는 비단 우리나라만 고달픈 건 아닌 듯하다.
자기가 좋아하는 일을 함으로 생계가 보장되는 것이 아니라 도리어 궁핍에 시달리는 딜레마 말이다. 자기계발서의 권유를 따랐을 때의 보상이 아닌, 거꾸로 자기계발서가 하라는 대로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했을 때의 어려움을 <스텝업: 올인>의 초반 시퀀스는 건드리고 있었다.
댄스로는 생계가 보장되지 않으니 이들은 어떤 길을 갈까. 주인공 숀은 댄스홀의 바닥 청소를 해대고, 숀의 팀은 공중분해된다. <스텝 업 2: 더 스트리트>의 히로인 앤디는 모델의 옷을 책임지는 스태프로 전락한다. 귀여운 무스는 하얀 가운을 입은 엔지니어로 생계를 건사한다. 댄서들 모두 춤으로는 먹고 사는 게 해결되지 않으니 좋아하는 일과는 거리가 먼 일을 해야만 한다.
자기계발서가 흔히 언급하는 좋아하는 일을 하라는 권면이 <스텝업: 올인>에서는 통하지 않는다. 도리어 좋아하는 일과 생계를 책임지는 일은 별개라는 점을 시사한다. 그 흔한 자기계발서가 주문하는 대로 살다가는 현실의 차가운 장벽 앞에 굴복당하리라는 걸 건드리기에 말이다. 이상이냐 현실이냐 그것이 문제로다.
늘 이성과 감성의 공존을 꿈꾸고자 혹은 디오니시즘을 바라며 우뇌의 쿠데타를 꿈꾸지만 항상 좌뇌에 진압당하는 아폴로니즘의 역설을 겪는 비평가. http://blog.daum.net/js7keie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