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마침내 방영된 ‘괜찮아, 사랑이야’는 티저 표절논란으로 시작도 하기 전에 한 차례 홍역을 치러야 했었다. 그렇지만 그 첫인상만으로 이 드라마를 외면할 수는 없었다. 작가가 노희경이고 배우가 조인성과 공효진이다. 로코에 지친 남성이라도 쉽게 호기심을 접기는 어려운 포진이다. 게다가 리메이크였다고는 하지만 노희경의 색깔이 입혀진 ‘그 겨울, 바람이 분다’의 여운에 끌려 ‘괜찮아, 사랑이야’를 기다릴 수밖에는 없었다.
그러나 첫 회는 기대에 부응치 못했다. 총체적 난맥상을 보였다. 그저 잘난 두 배우만 보였을 뿐이다. 여기저기 강력하다 못해 지나친 선정적 장면들이 준비됐지만 드라마 전개에 유기적으로 녹아들지 못했다. 결정적으로 우연의 작동이 너무 잦았던 것이 이 드라마를 기다려온 시청자들을 적어도 한 발 정도는 뒤로 물러서게 만들었을 것이다. 성동일이 출연키로 한 토크쇼에 공효진이 대타로 출연해서 조인성과 조금은 악연인 인연을 시작하는 정도는 딱히 문제될 것이 아니었다. 토크쇼 내용은 엉망이었다. 두 사람을 억지로 티격태격하게 만들고자 하는 작위만 보였다.
그렇다고 하더라도 시청자에게 볼만한 그림을 제공하고자 하는 제작진의 성의를 봐서 그것까지 험담을 하고 싶지는 않다. 결국 그것으로 인해 엔딩의 멋진 화면을 끌어낼 수 있었으니 용서가 된다. 그러나 첫 회의 인상은 이래서 과연 이 드라마가 앞으로 괜찮을 수 있을까에 대한 우려를 지울 수 없었다. 산만하고 개연성이 빈약한 전개만이 그 우려의 전부는 아니다.
물론 작가 노희경이 일반에게 잘 알려지지도 않은 투렛증후군을 채용한 것에 불손한 의도를 의심할 필요는 없다. 그러나 남의 일이 아니라 본인과 가족의 문제라면 걱정이 앞설 수밖에는 없을 것이다. 이광수의 캐릭터는 그대로 방영됐고, 시청자 게시판에는 그에 대한 불만과 성토가 많았다. 첫 방송에 호평과 응원들로 채워져도 부족할 판에 시청자 항의가 쇄도하는 것은 분명 좋은 상황이라 할 수 없다.
그에 대한 시청자의 반발과 항의 또한 사회인식이 바뀌기 위해서는 겪어야 할 과정일 수도 있다. 그럴 것이라 믿는다면 ‘괜찮아, 사랑이야’는 단순한 로코로 끝나지는 않을 것이라는 기대를 가져도 좋을 것이다. 그런 이유로 ‘괜찮아 사랑이야’에 좀 더 인내심을 갖게 된다.
매스 미디어랑 같이 보고 달리 말하기. 매일 물 한 바가지씩 마당에 붓는 마음으로 티비와 씨름하고 있다. ‘탁발의 티비 읽기’ http://artofdie.tistory.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