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30 재보선 동작을 지역구의 새정치민주연합 기동민 후보와 정의당 노회찬 후보가 단일화를 위한 회동을 했으나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정의당에 따르면, 두 후보는 23일 오후 2시30분 사당동의 한 카페에서 만나 대화를 나눴으나 단일화 방식을 결정하지 못했다.
이 회동은 노회찬 후보가 22일 저녁 이 지역에서의 야권연대를 공식 제안하고 기동민 후보가 사전투표 전날인 24일까지 이에 응하지 않는다면 후보직을 사퇴하고 기동민 후보를 지지하겠다고 밝힌 상황에서 이루어졌다. 기동민 후보는 22일 저녁에는 노회찬 후보의 제안에 부정적이었다고 알려졌으나 23일 아침에는 어떻게든 단일화를 이루어 내겠다고 밝힌 바 있다. 그러나 기동민 후보는 ‘후보자 담판’을 주장한 반면 노회찬 후보는 ‘여론조사 단일화’를 주장해 합의에 난항이 예상됐다.
▲ 7·30재보궐선거 동작을 국회의원에 출마한 새정치민주연합 기동민 후보(왼쪽)와 정의당 노회찬 후보가 23일 서울 동작구 사당동 한 카페에서 후보단일화 논의를 위해 만나고 있다. (연합뉴스)
정의당 대변인 박원석 의원은 브리핑을 내고 “기동민 후보가 '담판' 방식의 단일화를 요구했지만, 사실상 노회찬 후보의 일방적인 양보를 요구한 것입니다. 또한 시간이 가기만을 기다리며 노회찬 후보의 사퇴를 기다리겠다는 것으로 밖에 보이지 않습니다”라며 기동민 후보 측을 비판했다.
또한 박원석 의원은 “기동민 후보는 새정치민주연합이 전략공천 한 후보인 만큼, 단일화 방식에 대해 당이 책임있게 결정해 주기를 요청한 바 있습니다. 그러나 새정치민주연합 지도부는 후보 뒤에 숨어서 모든 책임을 후보에게 전가하고 있습니다”라며 새정치민주연합을 비판했다.
정의당의 브리핑은 기동민이 노회찬 후보가 약속에 따른 사퇴를 하기까지 ‘버티기’를 하고 있다는 의심을 품고 있다. 그러나 막판 여론조사에 의한 단일화 합의가 가능할 거라는 시선도 존재한다.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여론조사를 한다고 해도 노회찬 후보가 반드시 이기리라는 법은 없다. 결국 앞선 사례들처럼 문항 설계에 따라 다를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그 관계자는 “25일 사전투표를 고려했을 때 24일이 시한인 만큼 24일 아침에 합의가 이루어지고 25일 아침 결과를 알게 되는 ‘초스피드 후보단일화’가 일어날 가능성도 있다”라고 전망했다.
정의당 노회찬 후보 측은 “노 후보는 오늘 저녁부터, 혹은 내일 하루 동안에도 충분히 여론조사를 실시할 수 있는 업체가 여러 곳 존재한다는 점을 상기시키며 남은 시간 안에 충분히 가능하다는 사실을 강조했다”라고 설명했다. 노회찬 후보 측은 노 후보가 1시간여의 회동을 마무리하며 기동민 후보에게 다음 3가지 사항을 제안했다고 설명했다.
1. 내일(24일) 오전 9시부터 여론조사를 실시할 수 있는 업체가 있으니 재고해보고, 응하겠으면 지체 없이 즉각 통보해줄 것.
2. 여론조사 말고 다른 후보단일화 방식이 있다면 얼마든지 제안해줄 것. 단, 객관적이고 공정한 방식이어야 함.
3. 당(새정치민주연합)으로부터 지침을 내려달라 할 것. (*오늘 회동 당시 노회찬 후보는 기동민 후보가 당으로부터 받은 지침이 있냐고 물었으나 기 후보는 아직 없다고 답했다)
노회찬 후보 측은 여론조사 관련 사항으로, “사전투표가 25일(금)부터 실시되는 점을 감안하면 24일(목) 저녁 8시까지 선관위에 후보사퇴서가 접수되어야 사전투표 실시 전에 후보사퇴 사실이 공지될 수 있다. 이는 오늘(23일) 저녁부터 여론조사를 시작하여 내일(24일) 14~15시경 여론조사 결과가 나오면 가능하다”라고 설명했다.
또 노회찬 후보 측은 “(비록) 이것이 최선이나, 최소한 내일(24일) 밤 안에라도 단일후보가 결정되면 동작을 유권자들이 언론보도 등을 통해 이를 충분히 인지한 상태에서 다음날 사전투표에 임할 수 있다. 내일 오후 1~2시부터 여론조사를 시작해 밤 9~10시까지 진행하면 700~1,000개의 공정한 응답샘플을 충분히 확보하는 것이 얼마든지 가능하며, 내일 밤 안으로 단일후보를 즉각 발표하여 동작을 유권자들이 인지할 수 있다”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