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사고 희생자·실종자·생존자 가족 대책위원회(이하 가족대책위) 등이 ‘세월호 국정조사 기관보고 평가발표회’를 열고 국회 세월호 참사 국정조사특위 기관보고 과정에서 드러난 각종 의혹에 대해 철저한 진상규명을 촉구했다.

가죽대책위는 21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국회 세월호 참사 국정조사특위 기관보고를 모니터링 하고 이에 대한 의문점을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 모임(이하 민변)을 통해 정리해 발표했다.

발표를 맡은 권영국 민변 세월호특위위원장은 박근혜 대통령이 세월호 참사 당일인 4월 16일 오후 5시 15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를 방문할 때까지 제대로 된 보고가 이뤄지지 않았다는 점을 지적하며 “그 시간에 대통령은 어디에서 무엇을 하고 있었는지 밝혀야만 한다”고 발언했다. 이는 국회 세월호 참사 국정조사특위 청와대 기관보고 당시 김기춘 청와대 비서실장이 당시 대통령의 행방에 대해 “모르겠다”고 답변하면서 불거진 의혹에 대한 발언이다.

또, 가족대책위는 ‘에어포켓’의 존재 가능성이 낮은 것을 알면서도 단지 보여주기용으로 선내에 공기를 주입하는 등의 구조 작업을 펼친 것이 아닌지에 대해서도 의문을 제기했다. 이 역시 세월호 참사 국정조사특위 기관보고에서 당시 선내에 주입된 공기가 인체용이 아닌 공업용 오일이 사용된 콤프레서를 사용해 유독가스가 주입됐고 해경이 이를 알면서도 공기 주입을 지속했을 가능성이 제기된 데 따른 것이다.

가족대책위는 해경에 잠수 가능한 구조전담 인력이 186명에 불과하고 심해까지 잠수하는데 필요한 각종 장비를 갖추고 있는 인력은 특수구조단 11명에 그친다는 자료를 공개하기도 했다.

▲ 세월호 유족대표 10명이 21일 국회 본청 2층 정문 앞에서 세월호 특별법의 조속한 제정을 촉구하며 8일째 단식농성을 벌이고 있다. 새정치민주연합 유은혜(오른쪽부터)·남윤인순·은수미 의원이 유족대표 단식농성장 옆에서 지난 20일부터 이틀째 단식에 동참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외에도 가족대책위는 사고 발생 시각, 급변침이 사고 원인인지 여부, 선박자동식별장치(AIS)의 세월호 항적 수정 이유, 10시 15분에 이뤄진 대통령 지시사항이 10시 중대본 상황보고서에 기재된 경위 등 총 89개 의혹을 제시했다.

가족대책위 측은 이와 같은 의혹을 제시하면서 “받아들이거나 이해할 수 없는 형식적인 기관보고였다”면서 “정부는 무엇이 두려워 세월호 특별법을 제정하지 않는지 묻고 싶다”고도 주장했다.

한편, 태안 해병대 캠프 참사 등 희생자 유가족이 모인 ‘재난안전가족협의회’는 같은 날 광화문 광장에 위치한 세월호 참사 유가족들의 단식 농성장을 방문해 세월호 특별법 제정 요구에 대한 지지 의사를 밝혔다.

이들은 “무엇이 두려워 '수사권 부여'를 끝까지 거부하고 있는지 따지지 않을 수 없다”면서 “정부 당국은 늘 참사의 진상을 덮거나 사태를 대충 무마하는데만 급급했고, 재발 방지 대책을 세운적도 없었으며 심지어 참사 유가족들을 분열시키고 매도하는 일까지 있었다”고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