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과의 대화'에 대한 10일치 신문들의 지면은 기우뚱했다. 평가도 엇갈렸지만, '적극적인 비판'과 '단순 전달'이라는 보도방식의 차이가 더 도드라졌다.

경향신문과 한겨레는 "국정운영에 대한 자성 없이 '정책실패'에 대한 해명과 반박만 넘쳤다" "구체적 정책 대안 제시에 미흡했다"며 쓴소리를 쏟아냈다.

<경향신문>은 5면 '경제회생 '어떻게' 없고 자성보다 '해명과 반박''에서 "이명박 대통령은 '국민의 심정을 이해하는 데 국민 입장에서 매우 소홀했던 것 같다' '국민의 평가나 제 평가나 다를 게 없다'고 고개를 숙였으나 정작 본격적 분야별 문답에서는 대부분 기존 입장을 되풀이했다"며 "대통령은 미래에 방점을 찍으면서 국정운영 방향을 내비쳤지만 자성은 부족했고, 경제·남북관계·외교 등의 '정책실패'에 대한 해명과 반박이 넘쳤다"고 평가했다. 또 "이 대통령이 시민들을 설득하고 이해와 동의를 구하는 데 부족했다는 지적이 적지 않다"며 "당초 취지와 달리 '듣기'보다 '말하기'에 치중했다는 평도 나왔다"고 지적했다.

▲ 10일자 경향 5면 <경제회생 '어떻게' 없고 자성보다 '해명과 반박'>
경향은 "(대통령은) 경제난을 거론하며 '서민의 심정, 시장의 장사하시는 분들의 심정을 누구보다 잘 안다' '경제를 살리겠다는 약속은 어떤 일이 있어도 지키겠다'고 했지만 '어떻게'를 내놓지 못했다"며 "노무현 정부때 틀이 잡힌 '비자 면제 프로그램'을 두고, '비자없이 미국 가는 실리외교 다해놨다' 고 하거나 '지금은 (경제문제를) 조직적으로, 시스템적으로 잘 해나가고 있다'는 자찬이 뒤따랐다. 그러다보니 '뭐하러 이런 행사를 했는지 모르겠다'는 비판까지 나왔다"고 보도했다.

경향은 이산가족 상봉에 대한 대통령의 발언에 대해서도 "인도적 남북관계에서 대화와 협력의 필요성은 역설했지만, 경색된 양측 관계를 풀어낼 만큼 전향적 대목은 찾기 어려웠다"며 "경제정책을 두고선 국가중심, 성장·개발 우선, 친기업 기조가 바뀌지 않을 것임을 분명히 했다"고 전했다. 4면에서는 정치, 남북·외교, 경제, 사회 분야에 대한 이명박 대통령의 발언을 전달하며 "'이명박식 개혁'을 재확인한 것일 뿐, 촛불정국 등을 통해 제기된 '소통'에 대한 전향적 입장은 내놓지 못했다는 평가"라고 분석했다.

<한겨레>는 31면 김효순 대기자의 칼럼 '위압과 소통'에서 "대화가 성립하려면 의도의 진정성과 내용의 신뢰성 등 최소한의 전제조건이 갖춰져야 한다"며 "대화로 포장된 행사는 일방통행식 설교로 끝나게 마련"이라고 지적했다.

또 사설 '국민과 인식 격차만 보여준 '대통령과의 대화''에서는 "대통령의 시국 인식과 국정운영 평가는 여전히 실망스럽다. 언제나 그렇듯, 국민의 요구와 대통령의 인식이 겉돌고 있다는 걸 확인시켜준 느낌"이라며 "대통령은 언제나 '소통'과 '화합'을 강조하지만 종교 편향 논란에 대한 그의 발언이나 국민과의 대화에서 보여준 모습은 이런 구호와는 거리가 멀다. 국민이 듣고 싶어하는 부분을 솔직하게 드러내고, 왜 국민이 그 얘기를 듣고 싶어 하는지 헤아려야 소통과 화합도 이뤄지겠지만 그걸 기대하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고 비판했다.

▲ 10일자 한겨레 사설
4면 '이 대통령 "경제 어려움 있지만 큰 위기는 없어"'에서는 경제·주택·비정규직 등에 대한 대통령 발언을 자세하게 소개하며, "대통령은 비정규직 문제와 관련해 기업가, 정규직, 비정규직 당사자들의 대화로 해결될 것이라고만 언급하는 등 구체적 정책대안 제시에 미흡한 모습이 곳곳에서 드러났다"고 평가했다.

5면 '"쇠고기문제 시간지나면 알것"-반성과는 다른 시각'에서는 "이명박 대통령은 '법치의 확립'을 강조하며 '검·경 동원 보복성 처벌' 논란을 부인하는 등 촛불집회 정점 때 내비쳤던 '반성'과 전혀 다른 시각을 드러냈다"고 꼬집었다.

같은 면의 ''진솔한 소통'엔 미흡…훈계성 답변도'에서도 "일관되게 자신감 넘치는 어조로 임했으나, 그만큼 상대적으로 국민들의 감성을 건드리며 진솔함을 전달하는 데는 한계를 보였다"며 "변명성이나 훈계성 답변도 적지 않아, 추석을 앞두고 '진솔한 소통'을 바라는 국민의 기대는 충족시키지 못했다는 평가"라고 전했다.

한겨레는 대통령의 대화가 진행되는 시간에 KBS 사옥 밖에서 열린 '방송장악 규탄' 촛불집회에 관한 기사를 유일하게 5면 하단에 배치했다.

한국일보도 3면 '대통령과의 대화 이모저모'에서 "이날 자리는 자성과 미래에 대한 희망을 강조하는 자리였으나 구체적인 대안은 제시되지 않았다. 특히 경제문제에서 국민들과의 온도차이는 적지 않았다"며 "다소 맥빠진 분위기였고, 대통령의 일방적인 설명 위주로 흘렀다는 비판도 제기됐다"고 전했다.

이에 견줘 조선·중앙·동아일보 등은 이명박 대통령의 발언을 긍정적으로 평가하면서도 발언 내용을 단순 전달하는 데 치중했다.

<동아일보>는 사설 '국정과제 우선순위-해법-시간표 분명히 해야'에서 "대통령은 경제를 살리고 국가 선진화의 기틀을 구축하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분명히 했다. 기업의 활동과 투자를 옥죄고 있는 여러 형태의 규제를 풀어주는 일이 무엇보다 시급하다"며 기업 규제 완화, 과감한 공기업 개혁, 법과 원칙의 확립, 한미FTA 국회 비준 동의 등을 촉구했다.

▲ 10일자 동아일보 사설
동아일보는 1면 '"경제 살리겠다는 약속 지킬 것"'에서 대통령의 발언가운데 "경제를 살리겠다는 제 약속은 어떤 일이 있어도 임기 중에 지키겠다"는 발언을 제목으로 뽑고, 주요 발언을 소개했다. 3, 4면 전체를 할애해 경제·사회교육·정치·외교안보 등에 대한 대통령 발언을 자세하게 전했다.

4면 하단 '100분중 60분 이상을 경제문제 집중-국민과의 대화 스케치'에서는 "대통령은 배추값, 대학진학률, 이자율, 공기업 지원 예산 등 각 분야에 걸쳐 구체적 수치를 언급하는 등 준비를 많이 한 듯했다"며 " 국정운영에 대한 진정성과 진솔한 모습을 보여주는 데 주력했다"고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조선일보>는 사설 '대통령은 국민의 이 우려들을 새겨들어야'에서 촛불집회에 관한 국민 패널의 질문에 대해 "다행히 이제 '미 쇠고기 먹으면 광우병 걸려죽는다'는 황당한 얘기는 더이상 거론되지 않았다"며 "대통령은 이제 국민의 우려들을 새겨듣고 앞으로 나아가야 한다"고 충고했다.

1면 '"그린벨트 풀어서라도 집 싸게 공급"'에서는 원활한 주택공급을 위해 그린벨트를 다소 해제하는 한이 있더라도 집 싸게 공급하겠다는 발언을 주요하게 전했다. 또 5~6면에 걸쳐 경제·부동산·농어촌·사회·교육 등에 대한 이 대통령 발언을 그대로 옮겨 실었다.

<중앙일보>는 1면 '"그린벨트 풀어서라도 값싼 주택 공급"'에서 조선일보와 똑같은 제목을 뽑고 발언 내용을 소개했다. 4면, 5면에 걸쳐 경제 위기설, 부동산 대책, 중소기업 정책, 독도, 외교노선, 미 쇠고기 파동 등에 대한 대통령 발언을 소개했다.

이밖에 국민일보는 4~5면, 서울신문는 3~4면, 세계일보는 3면에서 대통령 발언을 집중적으로 소개했으며, 특히 세계일보는 2면 '시종 진지…진정성 부각'에서 "대통령은 '국민의 소리'를 듣겠다는 당초의 의도대로 패널들의 질문을 차분히 들었으며 때론 자리에서 일어서 답변하는 열의를 보이기도 했다. 나라 살림을 조목조목 설명했다"며 이날 행사를 매우 긍정적으로 묘사하고 평가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