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건설산업연맹 조합원 7만여 명 중 대다수가 다음 달 22일 민주노총 동맹파업에 참여할 것으로 보인다. 정부의 ‘의료영리화’ 강행으로 보건의료노조도 동맹파업에 합류할 계획이다. ‘법외노조’가 된 전국교직원노동조합과 ‘분할민영화’에 반대하며 지난해 최장기 파업을 벌인 전국철도노동조합까지 다시 움직이고 있다. 집권 2년차 박근혜 정부는 세월호 참사와 인사참극에 대한 책임은 물론 ‘정치투쟁’에 대응해야 할 처지다.

▲ 이날 집회에는 노동자 농민 등 만여 명에 가까운 시민이 참여했다. (사진=미디어스)

민주노총은 28일 오후 서울 청계과장에서 ‘7월22일 동맹파업’ 결의대회를 열었다. 이 자리에서 건설연맹은 7만 명의 조합원이 파업에 참여할 것이라고 밝히며 이 동맹파업을 “박근혜 정권 퇴진을 위한 정치 파업”이라고 선언했다. 의료법인이 사실상 모든 부문의 부대사업을 할 수 있고, 대기업이 법인약국을 차릴 수 있는 ‘의료영리화’ 정책에 반대하고 있는 보건의료노조도 이미 파업을 선언했다. 두 노조가 동맹파업 주축이다.

최근 서울행정법원에서 ‘법외노조’ 판결을 받은 전국교직원노동조합은 조퇴, 연차 투쟁을 벌이고 있다. 김정훈 위원장은 “세월호 참사에서 단 한 명도 구조하지 못한 박근혜 정부가 해직교사를 버리지 않는 전교조를 탄압하고 있다”며 “폐기대상인 박근혜 정권과 끝까지 싸울 것”이라고 말했다. 전국철도노동조합(위원장 김명환)도 정부의 공공부문 ‘구조조정’ 압박에 27일부터 ‘철도안전 지키기 1박 2일’ 상경 투쟁을 진행했다.

▲ 단식농성 20일째인 전교조 김정훈 위원장(가운데)이 박근혜 정부 규탄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미디어스)

이밖에도 정부의 쌀 시장 전면개방 입장에 농민들도 움직이고 있다. 전국농민회총연맹 김영호 의장은 ‘시국대회’에서 “우리의 쌀독을 미국, 중국 등 다른 나라에 맡기고 ‘돈 주고 사 먹으면 된다’는 정부에 맞서 싸울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은 9월 ‘쌀 관세화’ 유예 연장 여부를 세계무역기구(WTO)에 통보해야 한다. 정부는 “국내 쌀 산업의 경쟁력이 높아진 만큼 이제는 높은 관세를 전제로 개방하는 것이 낫다”는 입장이다.

박근혜 정부가 세월호 참사에 책임을 지지 않는 모습을 보이면서 비판 여론이 더 높아지고 있다. 한국갤럽 ‘지지율’ 조사에서는 취임 이후 처음으로 40%가 깨졌다. 민족문제연구소 백기완 소장은 “박근혜 정부는 이미 폐기됐지만 끝을 매듭짓지 못하고 있다”며 “집회만 해서는 안 되고, 권력을 쥐겠다는 사람들에게 맡겨두면 안 된다”고 말했다. 그는 비정규직 노동자와 실업자, 농민, 시민이 한 데 모여 정권 퇴진에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 28일 오후 서울 청계광장에서 열린 민주노총 결의대회에서 금속노조 삼성전자서비스지회 노래패 ‘밧데리’와 몸짓패 ‘공구가방’이 공연을 하는 모습. (사진=미디어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