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대희 국무총리 후보가 26일 지난 1년간 변호사로서 벌어들인 실수입 11억여원을 사회에 환원하겠다고 밝힌 것에 대해 보수언론들조차 제대로 된 해법이 아니라고 우려하고 있다. 오히려 진보언론보다도 보수언론들이 사설에서 '안대희 기부'가 해법이 아니라고 주장하면서 박근혜 정부의 국무총리 인사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27일 <조선일보>는 <安 후보자, 번 돈 내놓는다고 공직 적폐 척결 자격 생기겠나>라는 제목의 사설에서 “대검 중수부장, 대법관 출신인 안 후보자는 대법관 퇴임 1년 후인 작년 7월 변호사 사무실을 열어 연말까지 불과 5개월 동안에만 16억원의 수입을 올린 것으로 나타났다. 올 들어 올린 수입이 얼마인지는 알려지지 않았다. 그가 전관예우를 받지 않은 일반 변호사였어도 이런 막대한 수입을 올릴 수 있었겠느냐는 논란이 일 수밖에 없다”라고 사안을 설명했다.
▲ 27일자 조선일보 5면 기사
<조선일보>는 “안 후보자의 수입 중에서 기부금으로 냈다는 4억7000만원도 그중 3억원은 총리 후보 내정 직전에 낸 것이라고 한다 (...) 안 후보가 총리 내정 전후로 기부금으로 문제를 해결하려 했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다. 이런 모습을 보며 재벌 총수들이 법원에서 실형 판결을 받기 직전에 급하게 수백억원을 사회에 환원하겠다고 발표하는 장면을 떠올리는 국민도 적지 않을 것이다”라고 비판하기도 했다.
27일 <중앙일보> 역시 <안대희, 전관예우 의혹 비켜갈 수 없다>란 제목의 사설에서 “안대희 국무총리 후보자가 변호사 활동으로 얻은 재산 11억원을 모두 사회에 환원하겠다고 밝혔다. 자신을 향해 불거진 전관예우 논란을 불식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재산 사회 환원으로 모든 논란과 의혹이 해소됐다고 보기 어렵다는 게 우리의 판단이다”라고 비판했다.
▲ 27일자 한겨레 5면 기사
<중앙일보>는 “문제는 안 후보자가 개업 후 5개월간 변호사로 벌어들인 수입이 무려 16억원에 이른다는 데 있다. 대검 중수부장 등 검찰 고위직과 대법관까지 지낸 그의 경력을 감안하더라도 이해하기 힘든 수입액이다. 이 중 6억원은 세금으로 내고 4억7000만원은 기부했다고는 하지만 전관예우를 받은 게 아니냐는 의구심을 떨칠 수 없다”라고 비판했다. <중앙일보>는 이 사건을 해결할 대안으로 “재산 환원은 개인적으로 힘든 결정이었을 것이라고 평가한다. 그러나 전관예우 의혹이란 본질을 비켜가는 것이다. 안 후보자 자신이 떳떳하다면 수임한 사건의 구체적인 명세와 수임액 등을 있는 그대로 밝혀야 한다. 그것이 진정 자신부터 개혁하고, 공직사회를 혁신하며, 총리직을 제대로 수행할 수 있는 길이다”라는 제안을 하기도 했다.
한편 <한겨레>와 <경향신문> 등 진보언론은 이날 안대희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한 사설을 게재하지 않았다. 그러나 진보언론들도 안대희 후보자에 관한 논란은 상세하게 보도하고 있다. 박근혜 정부가 세월호 참사에 대한 대책으로 보수언론에게서 수용한 것이 '관피아 척결'인데, 보수언론들조차 '안대희 국무총리'가 그 일을 할 사람이 아님을 우려하고 있다는 사실이 주목되는 바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