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이사회가 25일 후임 KBS 사장으로 이병순씨를 대통령에게 임명 제청한 것에 대해, 여야 정치권은 공세 수위를 높이며 공방전을 벌이고 있다.

한나라당과 자유선진당은 대통령에게 조속한 후임사장 임명을 요청하면서 반기는 분위기지만, 민주당과 민주노동당은 KBS 정연주 전 사장 해임 및 후임 사장 임명제청 모두 법적 문제가 있다며 강력히 비판하고 나섰다.

민주당과 민주노동당, 창조한국당 등 야3당은 26일 오전 ‘이명박 정부의 방송 장악·네티즌 탄압 실태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요구서’를 제출하기로 했다.

이번 국정조사 요구서는 20인 이상으로 구성하는 특별위원회를 구성해 △방송언론 탄압에 대한 청와대 개입 여부 △이명박 대통령의 방송사 및 방송유관기관 사장 낙하산 인사에 대한 실태조사 △KBS 정연주 사장 해임에 대한 불법성 여부 △인터넷 네티즌에 대한 검찰 수사의 문제점 규명 △최시중 방통위원장을 통한 언론장악 기도 실태 등을 조사할 것을 요구하는 내용이다.

▲ 25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의원총회에서 (왼쪽부터) 강기정 대표비서실장, 원혜영 원내대표, 정세균 대표가 대화를 나누고 있다. ⓒ 여의도통신
한나라당 윤상현 대변인은 구두 논평을 통해 “이병순씨가 KBS를 잘 아는 전문경영인으로서 능력을 발휘할 것이라 확신한다”면서 “야당 일부 세력들은 KBS 사장 인선문제를 갖고 더 이상 정쟁의 대상으로 삼지 말라”고 주장했다.

자유선진당 박선영 대변인도 브리핑에서 “KBS 이사회가 적법절차를 거쳐 후임사장을 추천한 만큼 대통령은 조속한 시일안에 후임사장을 임명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민주당 최재성 대변인은 논평을 내어 “과정의 결격이 있기 때문에 효력이 의심되고 또 인정할 수도 없다”면서 “KBS 이사회는 결정과정까지 불법과 탈법으로 점철된 것으로, 이사회의 결정은 존재할 수 없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민주노동당 박승흡 대변인은 국회 브리핑에서 “KBS 이사회 자체가 불법과 탈법의 진원지라 원천무효”라며 “절차적 정당성에 중대한 하자를 드러낸 이병순 신임 사장 후보를 국민의 방송인 KBS 사장으로 인정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박 대변인은 “최시중 방통위원장과 정정길 청와대 비서실장, 이동관 대변인, 유재천 KBS 이사장 등 7인모임의 핵심들은 정치적 책임을 피할 수 없다”며 “이들에 대한 동반 사퇴를 촉구하는 가운데 KBS 공영성 사수를 위한 범국민운동에 착수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진보신당도 논평에서 “국민들은 야당추천 이사들이 모두 퇴장한 가운데 진행된 반쪽짜리 KBS 이사회의 결정을 절대로 용납할 수 없다”면서 “즉각 KBS 이사회와 이명박 대통령은 KBS 신임 사장 인선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