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이 최시중 방송통신위원장 사퇴 결의안을 채택하고 이른바 'KBS 대책회의'에 대한 국정조사를 추진하기로 했다.

민주노동당과 창조한국당도 이에 공조할 방침이어서, 이명박 정부의 '공영방송 장악' 논란이 정치권의 핵심 쟁점으로 떠오를 것으로 보인다.

국회법과 국정감사 및 조사에 관한 법률에 따르면, 국정조사권은 국회 제적 의원 4분의1 이상이 찬성하면 발동할 수 있다.

민주당은 25일 오후 의원총회를 열어 야3당에 'KBS 대책회의' 국정조사의 공동추진을 제안하기로 결의했다. 야3당 회동에서 '최시중 방통위원장에 대한 사퇴촉구 결의안' 채택도 함께 논의될 예정이다.

▲ 25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의원총회에서 (왼쪽부터) 강기정 대표비서실장, 원혜영 원내대표, 정세균 대표가 대화를 나누고 있다. ⓒ 여의도통신

이와 관련해 민주당 관계자는 "내일(26일) 중으로 민주당, 민주노동당, 창조한국당 등 야3당 원내대표가 회동할 예정"이라면서 "현재 자유선진당까지 참여시키기 위해 접촉 중"이라고 밝혔다.

이에 앞서 민주당은 이날 오전 최고위원회의에서도 이같은 방침을 정했다.

이날 최고위에서 천정배 민주당 언론장악대책위원장은 "이 대통령은 후보시절 특보들을 언론 및 유관기관 책임자로 배치하는 것을 비롯해 경찰과 검찰, 감사원 등 모든 국가권력을 총동원해 언론장악과 비판언론 탄압에 앞장서고 있다"면서 "이에 대한 국민적 불안과 의혹을 해소하기 위해서라도 다른 야당들과 공조해 반드시 국정조사를 진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민주노동당 부성현 부대변인은 "최시중 방통위원장은 모든 언론 장악 움직임에서 야전사령관을 맡고 있고 이번 대책회의에도 개입했기 때문에 해임 결의안에 찬성한다"며 "사건의 내막을 파헤치기 위해 국정조사도 해야 하지만 일의 순서상 해임 결의안 채택이 먼저일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또 "이번 주 안에 최고위원 연석회의에서 이 문제를 논의해 지도부의 방침을 정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창조한국당 김석수 대변인은 "우리는 최시중 방통위원장 사퇴 결의안에 일관되게 찬성해왔다"면서도 "국정조사는 내부논의를 해봐야겠지만 기본적으로 야3당 공조의 틀에는 변함이 없다"고 밝혔다.

그러나 자유선진당 대변인실은 "지금까지 이와 관련해 논의한 바도 없고 결정한 바도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