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의 선물은 무척이나 친해지기 어려운 드라마다. 마치 상자 속의 상자 같은 이 드라마는 등장인물 전원이 말할 수 없는 비밀을 가진 채 시청자를 지그시 응시한다. 진범과 진실이라는 알맹이를 맛보기 위해 벗겨 내는 껍질이 너무나 성가시다. 손에 잡히는 범인마다 진범에게 상납된 재물일 뿐이고 내 주위의 이웃은 배신자거나 유괴 조작단이거나.
등장인물의 차단된 시점이 극의 트릭이자 메시지인 이 드라마의 세계관에서 꺼내놓은 모습이 진짜인 사람은 아무도 없다. 너나 할 것 없이 가면을 쓰고 연기를 한다. 누군가는 과거의 죄를 묻기 위해. 누군가는 악의를 선의로 포장하기 위해.
더 끔찍한 사실은 그들이 노리는 대상이 바로 내 딸이라는 것. 그들이 바라는 결말이 내 딸의 죽음이라는 것. 심지어 운명마저 내 편이 아닌 14일의 카운트 위에서 엄마 김수현은 제정신일 수가 없었다.
진짜 14일에 한지훈(김태우 분)은 아이를 잊지 못해 발광하는 아내를 두고 끝내 대못을 박을 한마디를 던졌다. 첫사랑에 눈이 팔려서 아이를 내버려둔 당신의 방심을 용서할 수가 없다고. 그러나 리턴된 14일에 한지훈은 불륜의 앙금과 전화 속의 협박범에게 정신이 팔려 아이를 잃어버린다.
이 드라마는 작가의 집착이 느껴질 만큼 몇 가지 코드에 집중한다. 그것은 의도한 것이 아닐지라도 나의 방심이 타인의 안전을 해하는 동기가 될 수 있다는 것. 14일을 거슬러 올라가다 보면 샛별이 사건은 한 사람의 악의가 만들어낸 단독 범행이 아니라 수많은 사람의 방심과 이기심이 만들어낸 집단 범죄나 다름 아니었다.
그 나잇대 아이에게 아이돌이란 백마를 타고 온 왕자님과도 같다. 스태프를 피해 숨어들었던 테오(노민우 분) 오빠의 차를 이번엔 정말 쫓기는 신세가 되어 숨어든 샛별이. 하지만 테오의 매니저는 울먹이며 유괴의 위험을 호소하는 아이를 보고도 좁디좁은 좌석의 틈마저 허락해주지 않았다. 제발 집까지 데려다 달라는 아이에게 택시비 줄 테니 알아서 가라고 하곤 그저 제 가수의 안위만 걱정되어 으름장을 놓는다. 열린 뚜껑의 틈 사이로 바라본 샛별이의 왕자님은 약에 취해 그의 팬을 알아보지도 못하는 상태였다.
집에서 살해 위협을 받았음에도 집 아니면 갈 곳이 없어 어떻게든 집으로 향하고 싶었던 샛별이. 결국 이날 샛별이를 끝까지 데려다 준 어른은 아무도 없었다. 너나 할 것 없이 아이의 안전을 타인에게 맡겨버렸을 뿐이다. 내가 아니더라도 누군가 대신하겠지-하는. 범인의 끄나풀이 되어버린 도우미 아줌마. 이 와중에도 방심하는 부모. 택시비 대신 아이를 버린 매니저. 그 택시비조차 양보하기 싫었던 택시기사. 약에 취한 아이돌. 술에 취해 도움이 되지 않는 아저씨.
그럼에도 내 잘못이라고, 잘못했다고 웅얼대며 더 잘했어야 했다고 미안하다고 자책하는 영규의 정의에 수현은 눈물을 흘린다. 그리고 내 아이를 품듯 영규를 품에 안는다. 부모마저 버린 책임감을 최후까지 사수한 노란 정장의 기사님에게 경의를 표하듯.
덧. CCTV로만 보면 영락없이 샛별이에게 위해를 가하는 모습처럼 보였던 돌을 든 영규. 오히려 아이를 살리고도 내 잘못이라고 자책하는 이 아이의 모습에서 그의 아빠 기동호(정은표 분)의 모습이 겹쳐 보인 것은 저뿐만이 아니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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