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TBC 측이 ‘정치심의’ 지적을 받아왔던 <뉴스9> 통합진보당 해산 청구 보도와 관련해 중징계가 부당하다며 재심을 요청했으나 방통심의위로부터 기각당했다.

방송통신심의위원회(위원장 박만, 이하 방통심의위)는 6일 전체회의에서 JTBC 측이 <뉴스9>에 대한 ‘관계자 징계 및 경고’ 제재는 부당하다며 제기한 재심청구를 논의한 결과, “(재심을 받아들일)이유가 없다”는 결론을 내렸다. 이번에도 정부여당 추천 대 야당 추천 심의위원들 간 입장이 갈렸다.

▲ 방통심의위로부터 '중징계' 받은 JTBC '뉴스9' 캡처
방통심의위는 지난해 12월 19일 JTBC <뉴스9>가 정부의 통합진보당 해산 청구신청과 관련 리포트에 대해 ‘관계자 징계 및 경고’(벌점4점)를 의결한 바 있다. <방송심의에 관한 규정> 제9조(공정성)과 제14조(객관성) 위반이라는 판단이었다.(▷관련기사 :손석희 JTBC 뉴스9, 뉴스보도 사상 최대수준 '중징계')

당시 정부여당 추천 심의위원들은 JTBC 해당 뉴스와 관련해 “종합뉴스 사상 공정성 객관성을 위반한 가장 대표적 수치스러운 사례”라면서 “뉴스 시청률 높이려고 젊은 여성(김재연) 출연시켰고, 그 결과 공정하지 못한 포맷이 됐다”, “의견진술자에게 기대한 것은 잘못을 뉘우치고 사과하는 태도였는데 변명으로 일관했다”, “손석희 앵커가 의도를 가지고 편향적으로 유도성 질문을 하는 등 공정치 못했다”라고 중징계 입장을 밝혔다. 반면, 야당 추천 심의위원들은 이에 반발해 퇴장했다.

그 후, 정치권을 비롯한 네티즌들 사이에서는 방통심의위의 JTBC <뉴스9> 제재에 대해 “정치적 결정”, “손석희 뉴스에 대한 손보기 위한 것”이라는 비판이 빗발쳤다. 같은 시기 TV조선 <뉴스쇼 판>에 대한 심의와 비교되면서 이중잣대 논란이 야기되기도 했다.

그러나 이날 방통심의위는 JTBC의 재심 요청에 최종적으로 ‘기각’을 의결했다. 정부여당 추천 박만 위원장을 비롯해 권혁부 부위원장, 엄광석·구종상 의원은 “(재심을 받아들일)이유가 없다”고 입장을 같이 했다. 반면, 야당 추천 김택곤 상임위원과 장낙인 심의위원은 “재심을 해야한다”고 주장했으나 다수결에서 밀렸다.

박만 위원장은 “JTBC <뉴스9> 재심청구는 ‘이유없음’으로 원 제재(관계자 징계 및 경고) 유지 입장을 방송통신위원회에 송고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