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수의 여론조사에서 통합신당의 시너지 효과는 있지만 지방선거 자체는 야권에게 어려울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다. 특히 4일자 <경향신문>에서 대대적으로 보도된 한국리서치 여론조사에선 수도권과 부산에서 야권이 전패할 가능성마저 보이고 있다.

<경향신문> 1면 기사에 따르면 <경향신문>이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리서치에 의뢰해 3~4일 이틀간 전국 성인 601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정당 지지율은 새누리당 39.3%, 통합신당 29.8%였다. 이는 한국리서치가 지난달 21~22일 실시한 정당 지지율 조사에서 나온 민주당 10.3%, 새정치연합 13.7%를 단순 합산한 24.0%에 비교할 때 5.8%의 시너지 효과가 보인 것으로 풀이된다. 그러나 새누리당 지지율은 39.9%에서 39.3%로 0.6%포인트 줄어 별다른 변화가 없었고 ‘지지 정당 없음’은 30.3%에서 22.8%로 7.5%포인트 줄어 들었다. 관망층 중 일부가 신당 지지율로 편입된 것이다.
▲ 5일자 경향신문 1면 기사
하지만 이 정도 지지율 상승으로 중도파가 붙고 있다고 말하기는 어려워 보인다. 기존 야당의 지지율이 여당에 비해 현저하게 낮았기 때문이다. 원래 반새누리 성향이나 야권이 지리멸렬해 관망하던 이들이 최소한 1대1 구도라도 만들어지니 다시 희망을 가지고 결합한 정도라고 보는 것이 타당한 해석으로 보인다.
특히 <경향신문>·한국리서치 여론조사에서는 여야가 치열하게 경합할 수도권과 부산시장 선거에서 야당이 전패하는 것으로 드러나 충격적이기까지 하다. 야권은 경기도지사와 부산시장 선거 가상대결에서 현저하게 뒤졌다. 마지막 보루인 박원순 서울시장 마저도 김황식 전 총리나 이혜훈 최고위원에 대해선 우위를 유지하지만 정몽준 의원에 대해선 오차범위 내 열세인 것으로 드러났다.
▲ 5일자 경향신문 4면 기사
또 경기도교육감 3선을 포기하고 경기도지사 출마를 선언한 김상곤 전 경기도교육감은 남경필 의원에게 현저하게 열세였고 역시 경기도지사 선거에 도전하는 민주당 김진표·원혜영 의원에 비해 뚜렷하게 경쟁력 있는 모습을 보여주지도 못했다.
▲ 5일자 경향신문 4면 기사
무소속 시민후보로 갈 것이냐 통합신당 후보로 갈 것이냐를 가늠하고 있는 오거돈 후보 역시 생각만큼은 선전하지 못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 5일자 경향신문 4면 기사
한 정치부기자는 “유권자들의 박근혜 정부에 대한 호감도가 워낙 높아 지방선거는 쉽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정권심판론에 대한 호응도 없어 야권은 정면승부를 가는 수밖에 없다”라고 진단했다. 새누리당 사정을 아는 한 관계자는 “청와대가 지방선거를 승리하겠다는 의중이 강해서 새누리당도 전심전력으로 협력하고 있다. 중진차출로 거론되는 남경필이나 원희룡의 경우 당권을 오랫동안 노려왔던 이들인데 설득해서 선거에 내보내고 있는 상황이다”라고 설명했다. 기본적으로 여당이 유리한 구도에서 시작하는데다가, ‘호랑이가 토끼를 잡을 때도 최선을 다하듯’ 뛰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맞선 야권 역시 총력전을 예고하고 있는 상황이다. 한 정치부기자는 “야권 역시 총력전으로 가다 보니 오랜만에 양측 다 납득할만한 인물들이 나오는 좋은 선거가 될 것 같다. 2010년 지방선거에 비해서도 그렇다”라고 전망했다. 실제로 여야 모두 선거 전 경쟁력있는 후보로 거론되던 이들 중 선거를 거부한 이들이 거의 없이 총동원되었다. 새누리당의 경우 서울시장 후보의 정몽준과 김황식이 그랬고 경기도지사 후보의 남경필이 그랬다. 원희룡의 제주도지사 도전 선언 역시 임박했다는 관측이 나온다. 야권 역시도 부산시장의 오거돈과 경기도지사의 김상곤이 모두 등판했다.
하지만 야권이 제대로 총력전을 벌이기 위해선 ‘합당 협상’이란 장애를 넘어야 한다. 4일자 <한국일보>는 새정치연합의 당헌설계안을 입수하여 1면과 4면에 보도했다. 새정치연합의 당헌이 민주당 입장에선 받아들이기 힘든 내용으로 쓰여 있다는 것이다. 이 보도에 따르면 새정치연합은 당헌의 내용에 중앙당 중심의 정치, 국회의원 중심의 정치를 넘어서기 위한 제도적 고민을 많이 담아냈다. 현실적인 당활동에서 이 제도들이 어떻게 작동할지는 알 수 없으나, 문제의식이 보이는 것은 사실이다.
이 당헌은 ‘통합신당’에는 합류하지 않기로 한 것으로 알려진 김성식 새정치연합 공동위원장(새누리당 전 의원)이 설계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민주당이 이 내용의 상당수를 수용하지 않을 경우 안 그래도 안철수 의원의 독단적 결정이라는 비판도 나오는 통합신당 기획 자체가 어려워질 수 있다. 민주당의 조직력이 월등하게 강한 상황에서 지방선거 후보 경선룰을 어떻게 짜느냐도 고민이다. 새정치연합에 소속된 사람 숫자가 많지 않아 광역자치단체장 후보만 어찌어찌 정리한다면 큰 문제는 없을 거라는 사실 정도가 하나의 위안이다.
야권이 지방선거에서 선전하려면 이 모든 장애요인을 넘어서 선거를 이슈중심으로 치러내야 한다. 기왕 양측이 약속한 기초선거 공천폐지는 어쩔 수 없으나, 선거과정에선 이를 부각시키기 보다는 빈곤층 자살 문제로 불거지는 사회안전망 붕괴 문제에 박근혜 정부가 적극적으로 대처하지 않고 있다는 사실을 적극적으로 지적해야 한다. 국제적 기업과 자살하는 빈곤층이 공존하는 한국 사회에서 공존공생의 정책적 방법을 타당하게 제시해야 한다. 그래야 지방선거에서 최선의 결과를 얻지 못하더라도 유권자들에게 인상을 주어 임기말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인기가 지금 같지는 않을 총선과 대선에서의 선전을 노려볼 수 있을 것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