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 KBS노동조합 위원장과 집행부가 12일 ‘연대와 단결로 공영방송 사수투쟁에 총력을 기울이자’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이는 ‘이명박 정부와 한나라당의 공영방송 KBS 장악음모가 극단으로 치닫고 있지만 KBS노동조합의 대응이 적절치 못했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KBS노동조합 역대 전·현직 집행부 및 중앙위원 101명 일동은 이날 성명을 통해 우선 ‘2008년 8월 이명박 정권은 역사의 시계바늘을 거꾸로 돌리는 폭거를 자행하고 있다’며 ‘법과 상식을 깡그리 무시한 이명박 정권의 막가파식 KBS 장악폭거는 한국방송사에 씻을 수 없는 만행으로 기록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 8일 낮 KBS 이사회가 정연주 사장 해임 제청안을 의결하자, 분노한 KBS 구성원들이 본관 민주광장에 모여 집회를 열고 있다. ⓒ윤희상

이들은 KBS노조에 대해 ‘무너진 연대의 틀을 회복하라’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박승규 집행부로는 공영방송을 사수할 수 없다는 직능단체와 조합원들이 노동조합 집행부와 별도의 사원조직인 공영방송 사수를 위한 KBS 사원행동(이하 사원행동)을 만들었다’며 ‘어쩌다가 이 지경이 되었을까. 참담한 심정을 금할 수 없다’고 토로했다.

이들은 이어 ‘우리는 박승규 집행부에 대한 호불호를 떠나 이 시기에 공영방송 사수투쟁의 합법적 구심점은 노동조합이 될 수밖에 없는 현실을 인정하지 않을 수 없다’면서 ‘언론노조와의 관계를 정상화해야 할 뿐만 아니라, 사내의 모든 양심적인 세력을 규합하여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할 것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이들 전직 위원장과 집행부는 ‘11일 발족한 사원행동과 머리를 맞대고 함께 투쟁을 논의해야 한다’며 ‘엄연히 현실적으로 존재하는 사원행동을 외면하고 독자적 투쟁노선을 걷는 우를 범해선 안된다’고 당부하기까지 했다.

언론노조에 대해서는 ‘정권의 방송장악 기도에 맞서는 시점에 KBS노조에 대해 중징계를 내림으로서 조합의 투쟁역량을 심각히 훼손하는 우를 범했다’며 ‘언론노조는 KBS노조의 재심요청을 받아들여, 대승적 차원에서 박승규 집행부에 대한 징계조치를 철회하고, 조속히 공영방송사수 투쟁을 위한 강고한 연대의 틀을 구축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지난 11일 출범한 사원행동은 13일 예정된 KBS 임시이사회 공동 저지를 노조에 제안한 것으로 알려져 KBS노조의 대응에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