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슈퍼스타K> <수퍼디바> <나인> 등 포맷을 해외에 판매했던 CJ E&M이 올해에는 북미 최대의 방송영상 마켓에서 <더 지니어스>와 <노란복수초> 등 콘텐츠 포맷 판매 계약을 완료하면서 유럽과 중남미 지역에 진출했다.

CJ E&M은 지난 1월 말 미국 플로리다주 마이애미에서 열린 ‘2014 NATPE’ 마켓에서 서바이벌 리얼리티 쇼인 <더 지니어스>와 주부 노래 오디션 프로그램 <슈퍼디바>, 그리고 <노란복수초> <미친사랑>등 드라마의 콘텐츠 포맷 판매 계약을 맺었다고 17일 밝혔다. 미국방송제작자연맹이 주최하는 ‘NATPE’는 미국은 물론 유럽, 중남미 등 전 세계의 방송사와 제작사들이 한 자리에 모이는 북미 최대의 방송영상 마켓으로 올해 51회째를 맞았다.

이번 포맷 판매로 인해 <더 지니어스>가 네덜란드에서, <슈퍼디바>는 멕시코, 콜롬비아, 아르헨티나 등 중남미에서 현지 버전으로 제작될 예정이다. 또 드라마 <노란복수초>는 우크라이나와 이태리에서, 드라마 <미친사랑>은 멕시코에서 리메이크 될 예정이다.

CJ E&M은 “과거의 단순 프로그램 판매 방식에서 벗어나 한 차원 더 높은 포맷 판매를 통해 해외 시장에서도 우리 방송 콘텐츠들의 독창적인 기획력과 완성도가 높게 평가 받고 있음이 증명되었다”며 “포맷 패키지 판매 형식의 라이선스 계약을 통해 단순 아이디어 수출과 컨설팅 파견 등의 형태로 한 나라에 국한됐던 기존 포맷 판매의 한계에서 벗어나 방송 한류를 브랜드화시킬 수 있는 단계로도 진화했다”고 평가했다.

CJ E&M tvN 이덕재 본부장은 “한국 최초의 포맷 패키지 수출을 이루었던 <슈퍼디바>가 중국을 넘어서 전세계로 확대되고 있고, <더 지니어스>는 포맷프로그램의 본산이라 할 수 있는 네덜란드 진출에 성공했다”며 “이제 대한민국의 방송 프로그램 포맷은 기존 아이디어 수출 등 제한적이었던 형태를 벗어나 신한류 브랜드로서 성장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CJ E&M은 지난해 <슈퍼스타K> <슈퍼디바> <더 로맨틱> 포맷을 중국, <나인> 등 포맷을 미국에 판매한 바 있으며, 현재 <꽃보다 할배>에 대해 미국, 싱가포르와 포맷 판매를 협의 중이다.

▲ ⓒCJ E&M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