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티즌들의 조중동 광고 불매 운동을 지지하는 시민사회단체들이 '조중동 광고 목록 게시' 동참을 선언하고 나섰다.

121개 시민사회단체와 정당 및 정치인으로 구성돼 있는 이들은 7일 낮 12시 서울 청계광장 인근에서 열린 '네티즌 조중동 광고지면 불매운동 지지 및 직접행동 선언' 기자회견에서 "표현의 자유와 언론소비자 운동은 어떠한 탄압에도 꼭 지켜야 할 인권이자 민주주의의 중요한 초석"이라며 "조중동에 실리는 광고목록을 각 참여단체 홈페이지에 게시하겠다"고 밝혔다.

▲ 121개 시민사회단체와 정당 및 정치인이 함께하는 이들은 7일 낮 12시 청계광장 인근에서 '네티즌 조중동광고지면불매운동 지지 및 직접행동 선언' 기자회견을 열었다. ⓒ송선영
"조중동 광고목록, 각 단체 홈페이지에 게시"

이들은 "이러한 직접행동은 언론자유를 실현하는 것"이라며 "조중동 광고지면불매운동을 정당한 소비자운동으로 명확히 하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들은 조중동 광고 불매 운동을 한 네티즌들에 대한 검찰 수사와 관련, "이명박 정부가 수사기관을 총동원해 벌이고 있는 과잉 수사는 '조중동 살리기'의 일환으로 진행되는 것으로 네티즌 겁주고 국민의 입을 다물게 하려는 의도"라며 "그러나 이러한 방법이 성공할 것이라는 생각은 그들의 착각일 뿐"이라고 비난했다.

이어 "조중동 광고지면불매운동을 벌이는 네티즌들의 정당한 활동에 동참하고, 앞으로 가해질 탄압에도 공동으로 대응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 기자회견 장소 뒤로 조선일보 건물이 보인다. ⓒ송선영
이 자리에 참석한 전국언론노동조합 최상재 위원장은 "검찰이 일부 네티즌들을 상대로 인터넷에 글을 올렸다는 이유로 출국금지를 내리고 가혹하게 수사하는 것은 그 뒤에 조중동이 있었기 때문"이라며 "(조중동은) 여당과 입을 맞춰 여론을 호도하는 괴물"이라고 비판했다.

"검찰의 가혹수사 뒤엔 조중동이 있어"

언론개혁시민연대 김정대 기획실장도 "글을 인터넷에 게재했다는 사실만으로 공권력을 동원해 수사하고 있다"며 "활동가로서 아직도 검찰 수사를 받지 않고 있다는 게 부끄럽다"고 말했다.

네티즌들의 조중동 광고 불매 운동을 지지하며 언론사 광고주 목록 게시 동참을 선언한 121개 시민사회단체에는 인도주의실천의사협의회, 전국언론노동조합, 천주교정의구현전국연합, 한국PD연합회 등이 있으며 정당으로는 진보신당, 진보신당 강원도당이 있다. 민주노동당 강기갑·곽정숙·권영길·이정희 ·홍희덕 의원과 민주당 최문순 의원도 개인 자격으로 동참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