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이 지난 12월 3일 사퇴한 김충일 이사의 후임으로 방송문화진흥회(이사장 김문환, 이하 방문진) 보궐 이사에 김원배 목원대 총장을 내정했다. 하지만 김원배 총장이 지난 6월 교비 등에 대한 ‘업무상 횡령 등의 혐의’로 ‘유죄 취지 기소’ 당했던 이력이 있어 논란이 예상된다. 이후 대전지방검찰청은 경찰의 ‘유죄 취지 기소 의견’에도 불구하고 사건을 ‘무혐의’ 종결시켰다.

김원배 목원대 총장은 지난 6월 교비 등에 대한 ‘업무상 횡령 등의 혐의’로 불구속 입건됐던바 있다. 당시 수사를 맡았던 대전지방경찰청은 ‘유죄 기소 의견’으로 사건을 검찰에 송치하며 "김원배 총장이 이 돈을 개인적으로 착복한 것은 아니지만 학생들을 위해 사용해야할 교비를 목적 외로 사용한 것이어서 교비횡령 혐의로 검찰에 기소의견을 붙여 송치한 것"이라고 유죄 취지를 설명한바 있다.

당시, 김원배 총장은 다른 목원대 관계자 4명과 함께 불구속 입건됐는데, 이에 대해 목원대 측 관계자는 <미디어스>와의 통화에서 “학내 문제일 뿐 이었다”며 “지금은 마무리 국면이고, 무혐의 판정이 난 것”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당시 사건은 목원대 내부의 학내 비리 문제로 비화되며 전임 노조 간부 등이 학교 측으로부터 파면 등 ‘보복성 징계’를 당하는 등 내홍이 깊었다. 당시, 징계를 받았던 제2노동조합 측은 대전 지역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김원배 총장의 징계는)총장과 그 측근들의 부패 혐의에 대해 지속적으로 의혹을 제기하고 비판하던 제2노조를 무력화시키고 또 다른 비판 목소리를 잠재우기 위해 6인을 희생양 삼아 공포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이라고 김원배 총장을 강하게 비판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목원대 관계자는 “학내 문제가 복잡한 사정을 이해해 달라. 이미 지나간 문제일 뿐”이라고 말했다.

김충일 이사의 후임인 김원배 총장은 앞으로 1년 8개월의 임기를 수행하게 되는데, 방문진이 MBC의 관리 감독을 맡으며 경영상의 문제는 물론 회계적인 부분에 대한 책임 권한을 갖고 있는 기구라는 점에서 ‘업무 상 횡령 혐의’ 논란을 빚은 김원배 총장의 이력은 논란의 대상이 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MBC가 여전히 해고자 문제 등 노사 문제를 최대 현안으로 하고 있단 점에서 이를 관리 감독할 방문진 이사가 노조원들에 대해 ‘보복 징계’ 파문을 빚었던 당사자라는 점도 문제가 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