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미방위원들이 KBS 수신료 인상에 반대하는 언론시민단체·시청자단체가 KBS 청경들에게 폭력적으로 진압당한 것에 대해 책임자 문책과 대국민 사과를 요구했다.

민주당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은 17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언론시민단체·시청자단체에 대한 KBS의 과잉진압을 비판했다. 이들은 “KBS이사회가 지난주 연간 3600억원에 달하는 막장 수신료 인상안을 날치기 처리해 국민 분노를 초래했고, 어제는 언론·시청자단체 여성 활동가들을 청경을 동원해 짓밟고 끌어냈다”며 “시청자의 우려와 반대 뜻을 전하기 위해 시청자광장에서 기자회견을 벌인 이들을 폭력 진압한 것은 국민에 대한 선전포고와 다름없다”고 밝혔다.

▲ 미방위 간사를 맡고 있는 민주당 유승희 의원(연합뉴스)
이들은 “KBS의 무자비한 폭력행사는 일부 청경의 과잉충성 문제가 아니라, 편파·불공정·정권 홍보 방송국을 자임한 KBS의 민낯을 그대로 보여준 것”이라며 △사장이 직접 나서 책임자 즉각 문책 △당사자 및 국민들에게 사과 등을 요구했다.

그러면서 “땡박뉴스, 종박뉴스를 연일 생산하며 진실을 가리는 행태가 중단되지 않는 한, 공정성 보장이라는 공영방송으로서의 책무를 이행하지 않는 한 수신료 인상은 없다”며 “KBS가 국영방송이 아니라 왜 공영방송인가를 깊이 깨닫기 바란다”고 경고했다.

앞서 민주당 최민희 의원은 16일 낸 성명에서 ‘KBS의 사과’를 촉구한 바 있다. 최민희 의원은 “KBS 청원경찰들이 몰려와 기자회견을 진압해, 기자회견에 참석한 여성 활동가들이 부상을 당했고 취재기자들의 취재까지 저지했다”며 “시청자를 기만하는 KBS의 태도에 개탄을 금하지 않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이어, “KBS의 주인인 시청자에게 폭력을 행사하고도 ‘국민의 방송’이라는 가면을 쓰려 하는 KBS의 행태는 결코 용납할 수 없다. 시청자에게 폭력을 행사하는 KBS를 위해 수신료를 인상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단언컨대 수신료 인상안이 국회에 넘어온다면 결사 저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