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립신문>, <업코리아> 등 보수 인터넷매체들이 야권 비난글, 여당 홍보글을 출처 혹은 소속기자 표시 없이 ‘돌려쓰기’하며 국정원의 여론조작에 동원된 실태를 밝히는 보고서가 나왔다.

민주언론시민연합(이하 민언련)은 9일 ‘국정원 연계의혹 보수 인터넷매체 실태 관련 보고서’를 발표, “야권후보를 원색적으로 비난하고 여당후보를 띄우는 편파기사를 출처 표시도 없이 마구잡이로 공유했다”고 밝혔다.

민언련은 국정원이 이들 매체가 포함된 ‘인터넷매체 관리대상명단’을 만들었고 해당 매체 관계자들에게 기사화를 원하는 이슈나 내용도 상세히 전달했다는 <오마이뉴스>의 보도(지난달 22일자)와 지난 4일 법사위 야당 의원들이 발표한 내용을 토대로, 보수 인터넷매체와 국정원의 관계를 밝히기 위해 모니터링을 수행했다. 민언련은 국정원 의심계정이 작성, 리트윗한 기사 목록을 확인하고 의심매체를 분류하고, 보수단체 보도자료 작성 및 배포과정에서 활동을 적극 보도해 온 인터넷매체를 추가 분석했다.

민언련의 분석 결과, 원색적인 야권 비난글이나 여당 홍보글이 출처나 소속기자 표시 없이 여러 매체에서 반복적으로 나타난다는 점이 드러났다. 민언련은 또한 “돌려쓰기된 기사 내용은 국정원이 트위터를 통해 대량 유포한 흑색선전 내용과 중복되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전했다.

▲ 지난해 11월 15일 올라온 '연평도 포격 2주기, 자유진영 총궐기' 기사는 보수 인터넷매체에 '돌려쓰기'됐다. (민언련)

민언련은 지난해 11월 15일 <뉴스파인더>에 올라온 <연평도 포격 2주기, 자유진영 ‘총궐기’>라는 기사가 타 매체에도 중복 게시된 것에 주목했다. 이 기사는 다른 보수 인터넷매체에도 같은 제목으로 올라왔는데, <업코리아>의 경우 기사 출처나 소속기자 표시가 없었고 <독립신문>, <IPF 국제방송>은 내용을 정리한 기자만 표시돼 있을 뿐 자사 기사처럼 노출한 상태였다.

민언련은 이 같은 ‘기사 돌려쓰기’가 이례적인 일인지 알아보기 위해, 보수 인터넷매체 7곳에 지난해 11월 20일부터 30일까지 올라온 기사(칼럼 제외)를 전수 조사했다.

민언련의 분석 결과 7개 매체 중 5개 매체가 중복기사 비율 70%를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 <폴리뷰>는 73건의 기사 중 73건으로 중복기사 비율이 100%에 달했고, <독립신문>도 83건 중 79건으로 중복기사 비율이 95.18%였다. 이밖에 <서울톱뉴스> 74.19%, <뉴스파인더> 73.19%, <인터넷타임즈> 73.08%, <뉴스코리아> 57.78%, <업코리아> 57.14% 순이었다.

▲ 7개 보수 인터넷매체의 중복기사 비율 (민언련)

민언련은 이들 매체가 △보수단체 활동 △야권 대선후보 비판 △여권 대선후보 홍보 △MBC노조 비판 △북한 안보문제 관련 기사 등을 ‘돌려쓰기’했다며 “국정원이 트위터를 통해 야권에 불리한 이슈를 조직적으로 대량 유포했듯, 보수 인터넷매체들도 같은 기사를 ‘돌려쓰기’하며 유포에 나선 것은 아닌지 의구심이 든다”고 분석했다.

또한 민언련은 보수 인터넷매체들이 자체 생산 기사가 아닌 ‘돌려쓰기’ 기사가 많아 신문법이 요구한 조건을 충족하지 않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들 매체가 취재인력 2명 이상을 포함해 취재·편집인력 3명 이상 상시 고용, 주간게재 기사 건수의 30%(100분의 30) 이상을 자체 생산 기사로 할 것 등의 요구사항을 위반할 소지가 있다는 점이다.

민언련은 “국회와 검찰은 국정원-보수 인터넷매체 간의 검은 커넥션을 수사해 응분의 법적 책임을 묻고, 문화부와 서울시 역시 등록요건 미달과 관련해 제기되는 의혹을 확인하고 이에 대한 입장 표명과 대책을 내놔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보다 앞선 4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이하 법사위) 소속 야당 의원들은 검찰이 제출한 ‘국정원 대선개입 사건 2차 공소장 변경에 따른 범죄일람표’를 분석한 결과를 공개했다. 법사위 야당 의원들은 국정원 직원들이 <뉴데일리>, <뉴스파인더>, <데일리안>, <독립신문> 등의 보수 인터넷매체가 쓴 기사를 트위터에 게시하고 리트윗해왔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