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연주 사장 퇴진을 두고 이견을 보여왔던 전국언론노동조합 KBS본부(본부장 박승규)와 KBS 경영·기자·PD협회 등 직능단체가 KBS 장악을 위한 이명박 정권의 행보를 한 목소리로 강하게 비난하고 나섰다.

전국언론노조 KBS본부와 KBS 경영·기자·PD협회 등 내부 직능단체들은 30일 오후 3시 서울 종로구 창성동 청와대 인근에서 '공영방송 사수 및 낙하산 사장 반대' 기자회견을 열고 이명박 정권의 KBS 장악과 '낙하산 사장' 반대 의지를 천명했다.

▲ 전국언론노조 KBS본부와 KBS 경영·기자·PD협회 등이 30일 오후 2시 서울 종로구 창성동에서 '공영방송 사수 및 낙하산 사장 반대' 기자회견을 열었다. ⓒ송선영
이들은 최근 KBS에 대한 이명박 정권의 장악 시도의 증거로 △KBS에 대한 감사원 감사 △정연주 사장에 대한 검찰 수사 △KBS 신태섭 이사 해임 △"대통령에게 KBS사장 해임권이 있다"는 신재민 문화관광부 제2차관 발언 △"KBS 사장에게는 새 정부의 국정 철학과 기조를 구현하려는 의지가 있어야 한다"는 박재완 청와대 국정기획수석의 발언 등을 꼽았다.

"공영방송 장악하면 정권 실책 감춰질 수 있을것이라는 계산은 착각이고 오산"

이들은 '공영방송 KBS 장악 꿈도 꾸지 마라'는 제목의 성명을 내어 "이명박 정권이 무리수를 쓰면서까지 공영방송을 장악하겠다는 의도를 노골적으로 드러내는 이유가 공영방송을 장악하면 정권의 실책이 감춰질 수 있을 것이라는 계산 때문이라면 그것은 착각이고 오산"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정치 권력으로부터의 독립성을 공영방송의 생명으로 생각하는 KBS는 이명박 정권이 호락호락하게 넘볼 수 있는 전리품이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이들은 또 "KBS 구성원들이 정 사장의 자진 사퇴를 요구해 온 것은 공영방송을 바로세우고자 하는 노력이었다"며 "지금 정권이 공영방송 장악을 위해 KBS 사장을 교체하려는 것은 차원이 전혀 다른 접근"이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이들은 "이명박 정권이 공영방송을 바로세우고자 하는 KBS 구성원들의 충정을 공영방송 장악의 빌미로 활용하고자 한다면 KBS 구성원들의 극단적인 저항을 피할 수 없을 것"이라며 "KBS의 정치적 독립을 위하 정권의 낙하산 사장을 수용할 수 없다"고 천명했다.

▲ 손팻말을 들고 있는 KBS 조합원들 ⓒ송선영
이 자리에 참석한 언론노조 박성제 MBC본부장은 "현 정부는 정부의 말을 잘 듣지 않는 YTN와 KBS에 낙하산 사장을 앉히려 하고 있다"며 "MBC도 KBS의 공영방송 바로세우기는 물론 이명박 정권에 맞서 싸워나갈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언론개혁시민연대 양문석 사무총장도 "이명박 정부는 검찰, 국세청, 감사원들 동원해 KBS를 압박하면서 일방적으로 KBS 사장을 끌어내리려 한다"고 비난했다.

양 총장은 이명박 정부를 향해 "제대로 된 사장을 선임하려면 제대로 된 사장 선임 방식과 제대로 된 제도 속에서 해야 한다"며 "일부 재벌과 조중동을 향한 정치적 보은 행위에 대해 단호히 대처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박승규 KBS 본부장 "정 사장 퇴진에 이견 있지만 정부 대항해 싸우는 것이 우선"

한편 이 자리에서 언론노조 박승규 KBS본부장은 "공영방송 지키기가 정연주 사장 지키기로 이어지는 것은 옳지 않다"는 기존 입장을 재확인 했다.

▲ 언론노조 박승규 KBS본부장 ⓒ송선영
박 본부장은 "시민들이 KBS 앞에 와서 촛불을 드는 것은 감사하게 생각하지만 우리는 정 사장 퇴진을 요구하고 있다"며 "만약 정 사장이 지난 몇 년 동안 사장으로서의 성과를 이뤘다면 지금 KBS본부는 시민들과 같은 주장을 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박 본부장은 또 "KBS본부는 이명박 정부가 정치적 압력을 통해 정연주 사장을 몰아내는 것 자체는 반대하지만 정 사장을 지키자는 것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그렇지만 박 본부장은 "정 사장 퇴진 여부를 두고 이견이 있지만 먼저 정부에 대항해 싸우자는 게 우선"이라는 점을 분명히 했다.

박 본부장은 특히 KBS 사장 후보로 거론되고 있는 강동순 전 KBS 이사와 김인규 전 당시 이명박 후보 방송경영전략실장에 대해 "공식적으로 정당 활동을 했던 낙하산 인사"라고 규정하며 반대의 뜻을 밝혔다.

역시 사장 후보로 거론되고 있는 안국정 전 SBS 사장에 대해서도 "도덕성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해 차기 사장으로는 분명하게 반대한다"고 말했다.

KBS본부는 오는 31일 내부 구성원들에게도 "공영방송을 지키자"는 의지가 담긴 호소문을 발표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