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편에서 만난 사타나와 함께 악당들을 상대하는 마세티. 무서울 것 없이 악을 처단하는 중에 파트너를 잃는 비극이 발생하고 그도 죽음과 직면했다가 간신히 살아납니다. 미국 대통령은 마세티를 불러서 멕시코와 미국을 위협하고 있는 멘데스를 막아달라고 합니다. 거절을 거듭하다가 제안을 받아들이고 임무를 수행하는 마세티는 멘데스를 생포해 국경을 넘는데, 알고 보니 멘데스는 허수아비일 뿐이고 실세는 따로 있다는 것을 듣게 됩니다. 이에 마세티가 찾아낸 진짜 악당은 다름 아닌 미국의 항공 및 무기산업을 장악하고 있는 루더 보즈였습니다. 그는 자신과 손을 잡자고 요구하지만 마세티는 거절하고, 동료들과 함께 전 세계를 주무르고 있는 최고의 악당에 맞서 최후의 싸움을 벌입니다.

타란티노와 로드리게즈

긴 말은 필요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전편을 보신 분이라면 <마세티 킬즈>가 어떤 영화일지 짐작하는 게 전혀 어렵지 않습니다. 한 마디로 말해서 또 한번 펼쳐지는 병맛의 향연입니다. <마셰티>에서 그랬던 것처럼 <마세티 킬즈>도 로버트 로드리게즈가 노골적으로 작정하고 만든 B급 영화입니다. 유머와 액션, 드라마에 이어 심지어 섹스마저 어안이 벙벙하게 하는 장면의 연속입니다. 보고 있노라면 "대체 저런 엽기적인 아이디어는 어디서 나오는 걸까?"라는 의문이 생길 지경입니다. 예를 들어 안토니오 반데라스가 스페인어를 제대로 못하는 캐릭터를 연기하며 자학개그를 선보이는 것, 헬리콥터의 로터에 매달려 고속으로 회전하면서 악당들의 목을 날리는 것, 그리고 엠버 허드와 대니 트레조의 섹스는 난데없이 웬 3D 안경을 쓰라는 자막을 띄운 후에 황당하게도 영상을 뭉개서 허탈하게 만들었습니다.

로버트 로드리게즈의 데뷔가 어땠는지 알거나 <엘 마리아치>를 봤다면 그가 천재라는 데 큰 이견은 없을 것입니다. 적어도 당시엔 천재라는 수식어를 얻기에 충분했습니다. 그는 '예산' 혹은 '제작비'라고 부르기도 민망한 돈을 가지고 원맨쇼를 벌였습니다. 그나마 이 돈도 자신의 몸을 마루타로 하여 의약품을 실험하여 번 돈이라는 사실까지 알려져서 더 전설적인 인물로 떠올랐죠. 로버트 로드리게즈는 같은 해에 <저수지의 개들>로 역시 큰 주목을 받았던 쿠엔틴 타란티노와는 또 달랐습니다. 두 사람 다 지독한 영화광이라는 공통점은 종종 파트너를 이루게도 했으나 현재의 영역과 입지는 서로 조금 다릅니다. 쿠엔틴 타란티노가 기존 영화의 뼈대를 가지고 자신만의 확고한 영역을 구축해 전 세계에서 추앙을 받는 감독으로 떠올랐다면, 로버트 로드리게즈는 마치 그 뼈대가 점차 사라지는 것을 아쉬워하는 것만 같습니다.

그가 연출한 영화들을 보면 B급 영화를 21세기에 재현하고 전파하는 것을 목표로 삼았다고 봐야 할 것입니다. 초기의 <황혼에서 새벽까지>나 <패컬티>만 하더라도 로버트 로드리게즈는 쿠엔틴 타란티노처럼 B급 영화의 인자를 '티 안 나고(?)' 깔끔하게 흡수시켰습니다. 그런데 로버트 로드리게즈와 쿠엔틴 타란티노가 각기 다른 길로 들어선 것 같은 지점도 바로 여기였습니다. 2000년대에 들어서면서 로버트 로드리게즈는 갑자기 <스파이 키드>를 만들었습니다. 다른 분들은 어떠셨을지 모르겠으나 저는 좀 당황했습니다. "아니 왜???"라고 반응하는 게 당연했을 정도랄까요? 물론 아동 영화가 나쁘다는 게 아니라, 많은 사람들이 그에게 기대했던 것에서 완전히 방향을 틀어버렸기 때문이었습니다. 타란티노가 <킬 빌 1,2>로 정점을 찍고 있던 와중에도 그는 변하지 않았으니 더욱 야속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다행히 2005년에 <씬 시티>를 내놓긴 했지만 이것도 프랭크 밀러와 공동연출이라는 게 못내 아쉬웠습니다.

철저한 B급 지향성

로버트 로드리게즈가 결정적으로 취향을 드러낸 건 역시 <플래닛 테러>였습니다. 쿠엔틴 타란티노와 나란히 한 편씩을 연출하였던 <그라인드 하우스>에서 그는 <플래닛 테러>를 연출하면서 B급 영화에 대한 애착을 유감없이 발휘했습니다. 그 이전에 이미 잘 알려졌으나 두 감독이 모두 B급 영화에 자신의 뿌리가 있다는 것을 만천하에 공개한 것이나 다름없었습니다. 다만 로버트 로드리게즈는 쿠엔틴 타란티노와 달리 계속해서 노골적인 B급 영화의 재현에 열중했습니다. 타란티노는 <그라인드 하우스> 후에 <바스터즈: 거친 녀석들>과 <장고: 분노의 추적자>를 만들며 연일 관객과 평단의 눈길을 사로잡은 반면에, 로드리게즈는 <플래닛 테러>에서 장난스레 만들어서 삽입했던 예고편을 실제로 영화화하기에 이르렀습니다. 그렇게 해서 만든 영화가 바로 <마셰티>였고, 여기에 그치지 않고 <마세티 킬즈>까지 나왔습니다.

이 정도면 로버트 로드리게즈도 별종 중의 별종이죠. 분명 타란티노 못지않은 재능과 잠재력을 가지고 있는 것 같고, 그걸 토대로 전형적이지 않은 또 다른 타입의 대중적인 영화를 만들 수 있을 것 같은데 말입니다. 지금의 그는 흡사 '21세기의 로저 코먼'을 목표로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친구이자 동료인 타란티노를 보면서 자극을 받을 법도 한데, 자신은 전 세계를 호령하는 감독에는 일절 관심이 없다는 걸 <마셰티>와 <마세티 킬즈>로 공언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저는 이게 좀 안타깝기도 하면서 한편으로는 대단하게 보입니다. 남이야 뭘 하든 로드리게즈는 자신이 하고 싶은 영화를 하겠다는 거니 그 굳은 의지가 부럽습니다. <플래닛 테러>에서 그치지 않고 <마셰티>를 연출했을 때만 해도 재미있는 시도라고 생각했지만, 거기서 멈추지 않고 굳이 속편인 <마세티 킬즈>까지 내놓은 걸 보면 그의 의중은 분명해 보이거든요.

더군다나 <마세티 킬즈>에서는 또 하나의 속편까지 나올 것임을 예고하고 있습니다. 그 제목하야 <마세티 킬즈 어게인 인 스페이스>입니다. 네, 보시는 그대로입니다. 마지막에 마세티가 지구를 탈출한 악당을 쫓아서 기어코 우주로 나가서 싸운다는 내용입니다. 이걸 보고 알았는데 <마세티 킬즈>에서 멜 깁슨이 연기한 루더 보즈가 자신이 스타워즈의 팬이라는 멘트를 했던 것도 의도적이더군요. <마세티 킬즈 어게인 인 스페이스>의 예고편을 보면 광선검을 들고 싸우는 장면까지 등장합니다. 시쳇말로 이 정도면 뭐 덕질도 수준급이죠. 멜 깁슨, 미쉘 로드리게즈, 앰버 허드, 찰리 쉰, 안토니오 반데라스, 쿠바 구딩 주니어, 레이드 가가 등이 B급 영화의 악동과 함께하고 있으니 타란티노가 부럽겠습니까? 사실 <마세티 킬즈>의 이야기는 크게 흥미롭지 않습니다. 타국에서 보는 미국의 입지와 현실을 풍자하고 있어서 익살스럽긴 하지만 큰 재미를 느낄 정도는 아닙니다. 하지만 원래 로버트 로드리게즈의 <마세티 킬즈>는 그렇게 보는 겁니다.

★★★☆

덧 1) 제시카 알바는 전편에 이어 <마세티 킬즈>에도 등장합니다만... 포스터에 안 보이는 이유가 다 있습니다.

덧 2) 크레딧을 보니 찰리 쉰은 <마세티 킬즈>에서 자신의 본명인 '카를로스 에스테베즈'를 사용했더군요.형인 에밀리오 에스테베즈와는 달리 아버지(마틴 쉰)처럼 쭉 가명을 썼었는데 의아하네요. 무슨 심경의 변화라도?

덧 3) 한글제목이 전편은 '마셰티'고 속편은 '마세티' 킬즈입니다. 몇 년 사이에 표기법이 바뀌기라도 한 걸까요?

영화가 삶의 전부이며 운이 좋아 유럽여행기 두 권을 출판했다. 하지만 작가라는 호칭은 질색이다. 그보다는 좋아하고 관심 있는 모든 분야에 대해 주절거리는 수다쟁이가 더 잘 어울린다.
*블로그 : http://blog.naver.com/nofeetbird/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