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천만 노동자와 4천만 민중은 더욱 강고한 투쟁으로 노동 탄압을 돌파할 것이다 -

경찰이 민주노총 지도부를 향해 칼을 빼들었다. 미국산 쇠고기 수입반대 시위와 이랜드 파업을 주도한 혐의로 이석행 위원장, 진영옥 수석부위원장, 이용식 사무총장 체포에 나선 것이다. 경찰의 체포영장은 단지 민주노총 지도부 3인을 겨눈 것이 아니다. 바로 천만 노동자와 4천만 민중을 잡아가두겠다는 뜻을 담고 있다. 전국언론노동조합(위원장 최상재, 이하 언론노조)은 경찰이 주장한 혐의를 하나도 인정할 수 없다. 평화적인 문화제와 행진을 불온시하는 경찰과 이명박 정권이 오히려 체포 대상이다.

명박 산성으로 국민과 소통을 거부한 채 구걸외교를 한 이명박 대통령은 이미 매국노로 분류된다. 국민 건강권을 내팽개친 대통령에게 더 이상 기대할 게 남아 있지 않다. 시민을 향해 물대포를 발사하고 방패와 몽둥이, 군홧발로 탄압한 경찰은 이미 민중의 지팡이가 아닌 ‘민중의 적’이다. 생존권을 주장하는 이랜드 비정규직 노동자와 연대하고 투쟁한 것은 죄가 될 수 없다. 노동자를 대표하는 민주노총으로서는 당연히 해야 되는 일이고 동시대를 살아가는 민중으로서 마땅히 나서야 할 일이었다. 오히려 비겁하게 ‘비정규직 해고법’ 뒤에 숨어 무자비한 계약해지를 자행한 기업주가 단죄 대상일 것이다.

언론 노동자들은 분명히 선언한다. 노동자를 보호하지 못하는 법은 이미 죽은 법이다. 그리고 그 법을 집행하는 경찰과 검찰은 악법이란 흉기를 휘두르는 집단에 불과하다. 악법은 단지 폐지 대상일 뿐이다. 기껏 체포영장으로 엄포를 놓는다고 노동자들의 투쟁이 움츠러들 것이라고 생각했다면 큰 오산이다.

언론노조는 집회, 결사의 자유를 제한하는 현행 집시법을 개정하는 데 힘을 모을 것이다. 공권력이라는 이름으로 노동조합의 정당한 활동을 탄압하고 무자비한 폭력을 자행하는 이명박 정권에게는 퇴진 투쟁으로 답할 것이다. 경찰, 검찰의 행적도 낱낱이 기록해 후세대에 남길 것이다. 정권의 충견을 자임한 이들이 얼마나 우리 사회에 폐악을 끼쳤는지 분명히 알릴 것이다. 노동자와 민중은 체포영장을 거부하며 더욱 강고한 투쟁으로 맞설 것이며 정권 위기를 노동자, 민중 탄압으로 피해가려는 이명박 정권의 꼼수를 절대 용납하지 않을 것이다.

2008년 7월 24일
전국언론노동조합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