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으로 주민들이 직접 참여하는 서울시 교육감 선거 운동이 한창이다. 여섯 명이 후보로 등록하고 표밭 갈이에 나섰다. 전국언론노동조합(위원장 최상재)과 한국PD연합회(회장 양승동)은 서울교육의 백년대계를 굳건히 다질 수 있는 능력 있는 사람이 교육감에 당선되기를 기대한다.

그러나 선거운동이 본격화되면서 일부언론의 보도태도는 우려를 자아낸다. 후보자를 진보와 보수로 양분하여 노골적인 정치선거로 몰아가고 있다. 교육감 선거는 정치인을 뽑는 선거가 아니다. 특정 조직과 정치세력이 교육감선거에 개입하는 순간 교육의 자주성과 중립성은 훼손되고 만다. 교육감 선거만큼은 철저히 후보자의 됨됨이와 교육정책으로 심판받아야 한다. 이를 위해 언론은 후보자별 자질 검증에 적극 나서야 한다.

모든 후보자가 자신이 진정한 ‘교육전문가’라며, 교육감 적임자임을 내세우고 있다. 유권자들은 혼란스럽다. 언론이 도움을 주어야 한다. 그동안 후보자들마다 교육전문가로서 펼쳐온 정책들이 무엇이었는지 어떤 효과를 보았는지, 얼마나 큰 부작용을 나타냈는지 꼼꼼히 따져주어야 한다. 하지만 대다수 언론은 후보자 검증은 뒤로 한 채, 벌써부터 누가 앞서고 있는 지에 더 관심을 보이고 있다. 나아가 기사는 물론 사설까지 동원해가며 ‘보수후보 단일화’를 외치고 있다.

언론이 유권자의 판단을 돕는 차원을 넘어 선거운동에 직접 나서고 있는 것은 아닌 지 우려스럽다. 더욱이 일부 보수신문들은 이념적인 잣대를 들이대며 편 가르기를 마다하지 않는다. 누가 봐도 그릇된 선거보도 행태이다. 지금이라도 바로잡아야 한다. 후보자별 공약을 꼼꼼히 따져 보도하는 게 먼저다. 또한 공교육을 최우선시 하고, 사교육비를 줄여 학부모 부담을 덜 수 있는 후보가 누구인지 정확한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

또한 언론은 첫 주민직선 교육감 선거에 대한 인지도를 높이는 데 힘써야 한다. 이를 통해 투표율을 높여야 한다. 세간의 우려처럼 매우 낮은 투표율을 기록할 경우 새로운 교육감이 힘을 갖고 정책을 추진하기 힘들어진다.

시민의 무관심, 일부 정당의 노골적인 특정후보 지원, 일부 단체들의 탈법적 후보 단일화 요구 등은 서울교육을 바로잡는데 아무런 도움을 주지 못한다. 언론이 중심을 잡아야 한다. 언론노조와 PD연합회는 언론이 있는 그대로 진실을 알리고, 원칙에 따라 교육감선거를 보도 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

2008년 7월 22일
전국언론노동조합ㆍ한국PD연합회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