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기 누가 내준 거라고?" 1초 만에 매직아이의 답을 읽어낸다는 쓰레기가 -아마도 고백이 담겨있을- 의미심장한 메시지를 읽어내고 보낸 이의 이름을 재확인하는 순간 그 다음은 없었다. 그는 투박하게 모자를 집어 들고 나정을 떠났으며 연이어 들어오는 해태와 방문자에게 빙그레의 안부를 묻는다. 잠시 어리둥절해졌다가 담배를 찾는 쓰레기를 보며 그의 타들어가는 속을 미미하게나마 짐작할 수 있었지만 역시나 다음은 없었다. 여느 드라마였더라면 담배를 비스듬히 물고 윤진이 터뜨린 폭탄선언을 되새겨보는 것이 정상적인 순서였으리라.

하지만 제작진은 쓰레기의 감정에 시청자가 취하도록 내버려두지 않는다. 시청자가 사고할 틈을 남겨두지 않는 것이다. 쓰레기의 심리에 의문을 갖고 다가서려는 순간 턴은 다음으로 넘어간다. 급기야 담배를 찾던 쓰레기의 행방이 비에 젖은 빙그레 앞에 나타나 그 다음의 이야기를 그의 고민으로 잔뜩 채웠을 때 나는 생각했다. 아, 이거 고의로 이러는 거구나. 이쯤 되면 실수나 미숙한 편집 탓이 아니다. 제작진은 분명히 일부러 쓰레기의 심리에 다가서려는 시청자를 막아서고 있다.

쓰레기의 감정을 차단하는 것이 고의라는 증거는 발랄하고 명쾌한 성나정과 칠봉의 감정선에도 드러난다. 그야말로 ‘나 지금 사랑하고 있어’를 A부터 Z까지 친절하게 설명해주는 제작진 덕분에 시청자 또한 그들의 감정에 동의하기도 쉬웠다. 제작진은 짝사랑의 열병에 얹혀있던 속을 결별 소식에 트림하며 게워내는 직접적인 방법을 사용하기도 하고, 아예 칠봉의 모자 안에 나정의 사진을 집어넣는 돌직구로 아주 친절한 정공법을 던진다.

바로 일주일 전에 폭탄을 투하했던 제작진이다. "오빠, 나정이 마음 좀 알아주면 안 된대요?" 술버릇은 욕구 표출의 반영이다. 침묵하던 소녀가 술주정을 빌려 나정의 비밀을 폭로했지만, 제작진은 이 다음의 과정을 애써 드러내지 않았다. 보통의 드라마라면 우울한 칠봉이와 심각한 쓰레기 그리고 아무것도 모른 채 천진난만한 나정이의 얼굴을 번갈아 바라보는 식구들의 모습이 교차됐을 것이다. 하지만 별안간 시간은 워프했고 드물지 않았던 모든 식구의 한자리를 이날따라 뭉텅이로 나누어 보여주던 제작진 덕분에 그날의 사건은 마치 존재하지도 않았던 것처럼 소멸하여 버렸다.

하지만 분명히 달랐다. 그리고 존재했다. 제작진이 드디어 쓰레기의 감정선으로 이야기를 전개하기 시작했으니까. "난 그냥 여기 가만히 서 있었는데." 그대로였지만 무언가 달라졌다. 오빠의 방문을 열어젖히는 일조차 용기가 필요한 나정. 오빠의 속옷을 벗겨대던 그녀가 이제는 가슴팍에 묻은 김칫국물을 털어주는 일조차 힘겨워한다. 히스테리를 부리는 나정을 이전 같았으면 머리라도 쥐어박았을 그가 말문이 막혀버려 그냥 바라보기만 했다. 결국 자리를 빠져나간 나정의 뒷모습에 그는 처연한 얼굴로 사과한다. "쩡아, 미안하다."

이후 쓰레기와 나정이 붙는 씬은 숨이 막힐 듯한 긴장의 연속이었다. "마이 다친나? 쌍둥이 슈퍼 앞이라고? 오빠 지금 바로 갈게." 비에 젖어 엄마를 찾던 나정인 그의 먹먹한 목소리에 굳어버린다. 그리고 그가 도착하는 순간까지 가슴을 팔락거리며 속옷의 실루엣을 감추려 애썼다. 히스테릭해진 나정의 태도를 보면 한 가지 의문이 생길 수밖에 없다. 나정은 윤진의 폭탄선언을 알고 있는 것인가? 드러나지 않은 그날 이후의 전개가 남아있겠지만, 기억하지 못하는 상태라고 해도 나는 그녀의 히스테릭한 태도를 이해할 수 있었다.

이 숨 막히는 관계는 쓰레기의 시선으로 바라보는 나정이다. 허물없었던 두 사람의 스킨십이 어느 순간 묘하게 느껴졌을 때. 그것은 나정이 쓰레기를 의식하고 있어서였다. 나정의 시선으로 바라보는 두 사람의 관계가 설렘과 판타지의 연속이었다면 쓰레기의 시선으로 돌이키는 두 사람은 고백 이후 달라질 현실인 것이다. 결코 이전으로 돌아갈 수 없는.

이날 굳이 나정의 엄마는 그를 '우리 아들'이라 불렀다. 마치 두 사람의 관계를 일깨워주듯. 그것은 결국 암묵적으로 가족임을 강조당한 것이다. 그 사이에 나정은 옷에 묻은 국물을 털어주는 것조차 의식하는 타인으로 성장해있었다. 비에 젖은 옷을 애써 끌어당기며 부끄러운 곳을 감추려 하는 스무 살의 나정이와 마치 선고처럼 떠 있는 간판의 이름을 그는 올려다본다. '쌍둥이슈퍼' 언젠가 그는 말했다. 가족이다, 가족. 우리는 마치 쌍둥이 같지 않느냐고.

스무 살이 되었고 하필 나를 사랑하기 시작한 이 아이가 이제는 물에 젖은 속옷의 실루엣을 드러내는 일조차 부끄러워한다. 이 아이의 달라진 태도가 그를 슬프게 했을 것이다. 여동생의 첫사랑이 된 자신. 그리고 경고하듯 두 사람을 막아선 쌍둥이슈퍼. 둘 중 그 어느 것을 선택한다 해도 돌아갈 수 없는 관계의 결별에 그는 차마 나정일 끝까지 바라볼 수 없었다. 귀여우면서도 애틋한 이 아이의 태도를 서글프게 바라보다가 쓰게 돌아서는 쓰레기의 얼굴이 먹먹하게 아른거렸다.

이날 쓰레기는 두 번의 마중을 나섰다. 한번은 나정이었고 한번은 빙그레였다. 허물없이 다정한 쓰레기의 태도를 보면 돌이켜 묻게 된다. 도대체 그에게 빙그레와 나정의 차이점은 무언가 하고. 다르다. 빙그레가 아닌 그 누구라도 고작 오므라이스 나눠 먹었다는 이야기에 쓰레기를 침울하게 만들 수 있는 사람은 없다. 다른 사내 녀석이 보낸 메시지에 담배를 찾고 그답지 않게 비에 젖어 소주를 마시게 하는 사람. 멋도 맛도 모르는 금수라 불릴 만큼 무감동한 그를, 모자까지 쓰며 감춰야할 감정에 휘몰아치게 하는 사람. 그것은 오직 성나정 한 사람뿐이다. "오빠한테 니 말고 더 있나."

칠봉은 모자 안의 성나정을 숨겨두었고 쓰레기는 모자를 쓰고 너를 향한 마음을 감추었다. 한쪽이 직설화법이라면 다른 한쪽은 은유와 암시다. 거꾸로 돌려야 들린다던 교실이데아의 거짓 메시지, 그냥 봐선 보이지 않는 매직아이의 숨겨진 호소처럼, 응답하라 1994는 결국 결핍을 치유하는 이야기다. 대화가 결핍된 윤진이와 확신이 결핍되었던 빙그레. 가족이 결핍된 칠봉. 그리고 쓰레기의 결핍은 해방, 즉 성나정이다. 그것이 바로 김재준 찾기보다 중요한 이 드라마의 숨겨진 히든카드인 것이다. 그래서 제작진은 얄미우리만큼 쓰레기의 감정선을 감춰두는 모험을 진행 중이다.

드라마와 예능 연예계 핫이슈 모든 문화에 대한 어설픈 리뷰 http://doctorcall.tistory.com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