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최문순 의원이 22일 이명박 정부의 정연주 KBS 사장 사퇴 압력과 관련해 최시중 방송통신위원장과 함께 류우익 전 대통령실장이 개입했다고 주장했다.

최 의원은 이날 국회 긴급 현안 질의에서 “언론 통제의 배후는 이명박 대통령이다. 저는 이런 의혹을 이 자리에서 공식으로 제기한다”며 이렇게 밝혔다.

▲ 최문순 민주당 의원
최 의원은 “정연주 사장을 사퇴시키고 이명박 대통령 후보 선거대책위 방송 전략팀장을 지낸 김인규 전 KBS 보도본부장을 후임으로 임명하기 위해, 제일 먼저 최시중 방통위원장이 김금수 당시 KBS 이사장에게 정 사장 사퇴를 권고했고, 이어 류우익 당시 대통령실장이 김금수 이사장에게 특사를 보내 정 사장을 퇴진시키도록 요구했다”고 주장했다.

최 의원 쪽이 지목하는 ‘특사’는 김금수 전 이사장과 인척 관계인 당시 현역 국회의원으로, 지금은 한 방송사 차기 사장 내정설이 돌고 있는 인물인 것으로 알려졌다.

최 의원은 “최시중 방통위원장과 류우익 전 대통령실장에 이어 세 번째로 교육과학기술부 우형식 차관이 강창석 동의대 총장을 통해 신태섭 KBS 이사의 사퇴를 종용하고, 네 번째로 법무부와 검찰이 나섰다”고 주장했다.

최 의원은 이날 정연주 사장 배임혐의 관련 검찰 소환과 관련해 김경한 법무부 장관에게 “국세청과 KBS 간의 세금 소송이 있었을 때 국세청이 법무법인 김앤장과 법무법인 율촌의 중재에 의해 종결된 사안을 배임이라고 한다면 당시 판사, 서울지방국세청장, 법무법인 김앤장, 법무법인 율촌이 ‘배임 공범’이 되는 것이 아나냐”고 따져 물었다.

이에 대해 김 법무장관은 “검찰에서 알아서 할 것”이라며 답변을 피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