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가 한미 쇠고기 협상과 관련해 이명박 대통령의 발언을 폭로한 <코리아타임스>에 외압을 넣었다는 2일 <한겨레> 보도에 대해, 당사자인 청와대 측과 코리아타임스 측은 외압 의혹을 전면 부인하고 나섰다.

그러나 <미디어스> 취재 결과, 양쪽은 핵심 '사실'에 대해 서로 엇갈리는 주장을 하고 있어, 오히려 의혹을 증폭시키고 있다.

▲ 한겨레 7월 22일자 2면
한겨레는 2일치 2면 '청와대 '코리아타임스 외압' 논란'이라는 제목의 기사를 통해, 김연세 전 코리아타임스 기자가 청와대 보도유예 요청을 폭로한 이튿날인 5월 9일 오후 배용수 당시 청와대 춘추관장이 코리아타임스 본사를 찾아가 사장실에서 박무종 사장과 이창섭 편집국장을 면담했다고 보도했다.

또 이동관 청와대 대변인은 김 전 기자의 폭로 직후 이창섭 편집국장과 통화를 했다고 한겨레는 덧붙였다.

한겨레 "당시 춘추관장이 항의방문…대변인은 편집국장과 통화"

해당기사에서, 이창섭 코리아 타임스 편집국장은 배 전 관장의 방문에 대해 "기업체 홍보담당자가 (기사와 관련해) 항의하러 오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말해, 이날 방문이 김연세 전 기자의 폭로에 대한 항의 성격이 있음을 내비친 것이라고 한겨레는 분석했다.

이와 관련해 한겨레는 이 대변인 쪽이 이 편집국장과의 통화 사실을 부인했다고 전했다.

코리아타임스 "법적 대응 고려" VS 한겨레 기자 "통화메모록 공개할 수도"

하지만 미디어스가 취재에 들어가자 코리아 타임스 측은 '근거없는 보도'라며 한겨레의 보도 내용 일체를 전면 부인했다. 이창섭 코리아타임스 편집국장은 "이야기할 필요도 없다. 법적 대응이 필요하다면 하겠다"고 밝혔고, 박무종 코리아타임스 사장도 "한겨레신문에 실망을 금치 못하겠다. 이렇게 무책임한 사람들은 처음 봤다. 근거없는 보도다"라며 "법적 대응도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기사를 쓴 김동훈 한겨레 기자는 "이창섭 편집국장의 경우 나와 15분 이상 길게 통화를 했다. 원한다면 통화 메모록도 다 공개 가능하다"며 "회사내 기사집배신 시스템에도 기록됐다. 여러 관계자들의 취재를 통해 나온 내용"이라고 주장했다.

이동관 대변인 측 "이창섭 국장이 전화해 정부광고 요청"

특히 한겨레 취재에서 이창섭 편집국장과의 통화 사실을 부인했던 이동관 대변인 측은 미디어스와의 통화에서는 말을 바꿔, "이창섭 편집국장이 정부 광고 문제로 이동관 대변인에게 전화했다"며 통화 사실을 인정했다.

▲ 이동관 청와대 대변인
이동관 대변인 측은 "이창섭 국장과 이동관 대변인이 기존부터 아는 사이라서 안부인사 겸 정부광고 때문에 (이 편집국장이 대변인에게) 전화한 걸로 알고 있다"며 "이창섭 국장이 소고기 광고를 몇몇 신문들에 게재하는데 왜 코리아타임스 쪽에는 주지 않느냐고 항의해서 이 대변인은 광고 집행 주최가 농림부이기 때문에 어쩔 수 없다고 말했다"고 밝혔다.

김연세 기자 전보 조치 배경에도 의혹

이는 한겨레 보도에 대한 코리아타임스 측의 전면 부인이 부분적으로 거짓임을 보여주는 것이어서 청와대 외압 의혹을 둘러싼 진실 공방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코리아타임스가 청와대를 통해 정부 광고를 적극적으로 얻어내려고 한 사실이 드러남에 따라, 김연세 전 기자에 대한 갑작스런 스포츠부 인사 발령의 배경에까지 의혹이 번지고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