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가 한나라당 이명박 후보의 홍보사이트로 전락할 우려가 있다는 대선미디어연대의 지적에 대해 네이버 뉴스팀이 "포털뉴스의 특성을 기초로 하지 않은 것"이라고 반박했다.

네이버뉴스팀은 지난 11일 대선미디어연대에 보낸 '대선미디어연대 주간모니터 보고서에 대한 네이버 뉴스의 입장'에서 "대선미디어연대가 포털의 대선뉴스에 대해 분석한 것은 의미있는 시도로 보여지지만 전체 언론의 대선 보도에 대한 현황 파악을 배제한 채 네이버 뉴스를 분석한 데다 포털 뉴스의 속성을 감안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네이버 측은 "네이버 뉴스는 의도를 갖고 특정 정당이나 후보에 유리하거나 불리하게 기사를 배치하지 않으며 언론사들이 중요하게 다룬 이슈를 중심으로 대선 뉴스를 운영하고 있다"며 대선미디어연대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했다.

대선미디어연대는 지난 9일 발표한 주간모니터 보고서에서 △네이버의 각 정당 사이트는 홍보공간으로 전락 △이명박 후보 '옹호' 기사 다량 배치 △이명박-부시 면담 실현 가능성만 보도 △군소후보 관련 기사 누락 등을 지적한 바 있다.

특히 미국 대사관이 이 후보와 면담 계획이 없다고 공식 발표한 뒤에도 네이버가 면담 실현 가능성만 보도했다는 지적에 대해 네이버 뉴스팀은 "대선미디어연대가 모니터한 때는 양측의 주장이 엇갈리고 있는 시점이었기 때문"이라며 "면담 불발이 확정된 지난 3일 네이버 뉴스 배치를 보면 네이버가 이 후보를 옹호하고 있다는 대선미디어연대는 논리는 맞지 않음을 알 수 있다"고 설명했다.

▲ 10월2일 미 대사관이 공식적으로 이명박-부시 면담계획이 없다는 입장을 밝혔지만 네이버는 성사 논란 기사를 지속적으로 게재했다고 대선미디어연대는 지적했다. ⓒ대선미디어연대

▲ 이명박-부시 면담 불발이 확정된 지난 3일 네이버 뉴스의 한나라당 페이지. ⓒ네이버 뉴스팀
네이버 측은 "포털뉴스의 특성이 간과된 채 닷새 동안 하루 2차례 기계적·정량적으로 모니터링한 결과를 주관적인 기준으로 평가해서 네이버 뉴스가 특정 후보에 편향돼 있다고 단정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균형적인 서비스 운영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네이버의 반론에 대해 대선미디어연대는 재반론을 준비 중이며 15일께 입장을 발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