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심의위원회(위원장 박명진)가 KBS <뉴스9>를 징계하겠다는 방침을 정한데 대해 KBS 기자협회(회장 김현석)가 규탄 성명을 내는 등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방통심의위는 지난 8일 방송심의소위원회에서 감사원의 KBS 특별감사와 관련한 KBS <뉴스9>를 '주의' 결정하기로 논의하고, 최종 제재 수위는 오는 16일 전체회의에서 확정하기로 했다. 방통심의위가 문제삼은 뉴스는 5월 21일, 22일, 23일, 그리고 6월 11일에 보도된 특별감사 결정과 관련한 4건이다.

방통심의위 관계자는 징계를 결정한 이유에 대해 "KBS 수신료 인상 등 자사 홍보성에 대한 징계는 기존 전례를 그대로 따른 것일 뿐"이라고 밝혔다.

▲ 6월 11일 KBS <뉴스9>
이에 대해 KBS 기자협회는 10일 '방송통신 심의위원회는 언론재갈 위원회인가' 제목의 성명을 내고 "KBS <뉴스9>에 대한 징계는 KBS 기자들의 입에 재갈을 채우고 펜을 꺾으려는 도발"이라며 "모든 수단을 동원해 저지투쟁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KBS 기자협회는 "난데없이 감사원은 KBS를 '특별감사'를 하겠다고 하고 그 부당성을 지적하는 보도에 대해서는 방통심의위가 재갈을 물리려하고 있다. 이는 공영방송을 향한 정권의 선전포고"라며 "이런 상황에서 당사자이자 표적이 된 KBS가 공영방송이라는 이유로 사실보도조차 하지 못하고 침묵해야 한단 말이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KBS 기자협회는 "KBS는 해당 보도에서 감사원의 입장과 KBS의 입장에 동조하는 단체들의 입장을 균형있게 전달했다"며 "심의위원들은 진정 심의가 필요한 곳에 올바른 심의를 하고 있는 것인지, 아니면 그들을 추천한 정파의 이익에 맞춰 투표권만 행사하는 거수기로 전락한 것인지 의심스럽다"고 규탄했다.

KBS 기자협회는 이어 "KBS 뉴스가 KBS와 관련된 사항을 다루는 것이 적절하지 않다는 것은 심의위원들의 공영방송에 대한 몰이해를 그대로 보여줄 뿐"이라며 "영국이나 프랑스 공영방송의 경우 제반 방송정책에 관한 입장을 적극 개진하고 있으며, 이런 사안에 대해서는 언론단체가 아니라 공영방송의 사장이 직접 인터뷰를 할 정도로 적극적 자세를 취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