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안전관리실 직원이 KBS의 국정원 특종보도를 인터넷 뉴스에서 삭제해 달라고 요구해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민주당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 일동은 "길환영 KBS 사장이 책임져야 한다"고 촉구하고 나섰다.

20일 KBS <뉴스9>은 국정원 안에 정치 관련 댓글 작업을 한 심리파트가 12개나 됐지만, 검찰이 이중 일부만 수사했다는 사실을 단독보도한 바 있다. 해당 보도는 19일 발제됐으나 당일 보도되지 못했으며, 새노조 등 내부 반발이 일자 20일 보도될 수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 KBS '뉴스9'는 20일 9번째 리포트를 통해 정치 관련 댓글을 다는 심리파트가 12개에 달하며, 검찰은 이 중 국정원 직원 김모 씨가 속한 단 하나의 파트만을 중심으로 수사를 벌였다고 보도했다. ('뉴스9' 화면 캡처)

KBS기자협회에 따르면, 방송 다음날인 21일 KBS 안전관리실 직원은 보도본부 디지털뉴스국을 찾아와 "사장 비서실의 지시에 따른 것"이라며 해당 보도를 인터넷에서 제외할 것을 요구했으나 거절당했다.

길환영 사장 비서실은 기자협회에 "인터넷 기사를 삭제하려던 것이 아니라 사내 엘리베이터 모니터 뉴스스크롤에서 해당 기사를 내리려고 했던 것이며, 인터넷 기사와 뉴스스크롤이 연동된다는 사실을 몰라 사내방송 차원의 업무라 생각해 안전관리실에 연락한 것"이라고 해명하고 사과했다. 이처럼 KBS는 '사장의 지시가 아닌 비서 개인의 오판으로 벌어진 해프닝'이라는 입장이다.

26일, 민주당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 일동은 성명을 내어 "KBS 내부의 보도통제, 밀실은폐, 정권 눈치보기가 얼마나 만연돼 왔는지를 보여주는 단편적 사건"이라며 "일회성 해프닝으로만은 도저히 볼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길환영 사장을 향해 "본인이 삭제를 지시한 것인지, 누구의 눈치를 보기 위해 그렇게 한 것인지에 대해 명명백백하게 밝히기를 요청한다"며 "비서실이 자사 특종보도를 엘리베이터 모니터에서 내리라고 지시한 경위를 제대로 해명하라. 안전관리실 직원이 특종 보도를 삭제하라고 감히 요청할 수 있었던 배경은 무엇이며, 디지털뉴스국장이 안전관리실 직원의 요청을 직접 이행하려한 이유는 무엇인가에 대해 철저하게 밝히라"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