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희열의 스케치북> 200회를 시청하기에 앞서, SBS의 파일럿 프로그램 <슈퍼매치>를 보았다. 40년차 가수 양희은부터 겨우 2개월의 김예림까지, 세대를 막론한 선후배의 콜라보레이션 무대. 말로는 즐기겠다고 하지만 수차례 바뀌는 편곡의 리듬에, 화려한 물량을 쏟아 부은 무대 장치에, 한 사람만으로도 꽉 차는 무대를 무려 두 팀이 어우러져 혼신의 노력을 해댔으니, 때로는 그들이 무대에 등장하는 것만으로도 전율을 느낄 정도로 충분히 존재감 있는 무대였다.
그걸 보면서, 조금 있다 보게 될 <유희열의 스케치북>을 떠올리며, 과연 이제 그 프로그램이 케이블의 사생결단 서바이벌과 지상파의 다양한 경쟁 프로그램들 속에서 초라하지 않게 버틸 수 있을까란 회의가 불쑥 솟아올랐다.
<슈퍼매치>의 우승자를 뒤로 하고 <유희열의 스케치북>으로 채널을 돌렸다. 아, 그런데, ‘초라하지 않을까? 이제 더 이상 이 프로그램의 존재감이 없지 않을까?’는 나의 기우였다. 200회를 맞은 <유희열의 스케치북>은 MC 유희열이 부른 마지막 노래 '여름날'처럼 여전히 푸르게 빛나고 있었다.
그때도 그랬었다. 100회 특집의 이름은 'The Musician', 무대에서 화려하게 돋보이는 가수를 위해 무대 뒤에서 수십 년 묵묵히 연주를 해왔던 연주자들에게 헌정하는 특집이었다. 기타의 대가 함춘호와, 하림과, 50여 년 아코디언을 연주한 심성락 선생의 연주 장면 하나로 모든 것이 설명된다. 그 특집을 위해 인순이, 루시드 폴 등 가수들은 무대의 중심이 아닌, 그들의 연주에 맞춰 춤을 추며 흥겨이 그들의 백댄서가 되었다.
그날 무대의 감상을 묻는 시간, 함춘호는 목이 메어 말을 잇지 못했다. 아마도 <유희열의 스케치북>이었기에, 그 프로그램이 100회라는 시간을 건너왔기에 용기를 내어 마련할 수 있었던 자리였다.
<유희열의 스케치북>이 마련했던, 루시드 폴과 함께 기존 노래를 편곡하여 다시 부르던 포맷은 <나는 가수다>에서 각광받았고, 아이유, 효린 등 신인가수가 나와 선배의 노래를 다시 부르던 기획은 이제 <불후의 명곡>을 통해 전설을 노래하는 상시적 아이템이 되었다. 한때 반짝 인기를 끌다 사라진 MBC의 신인 발굴 프로그램은 새삼스러울 것도 없이 <유희열의 스케치북>이 해오던 일상의 숙제이다. 이제는 스타가 된 아이유와 알리와 존박 등이 떨리는 모습으로 조심스레 무대에 서던 곳이 바로 <유희열의 스케치북>이었으니까.
금요일 밤 아니 정확하게 말하면 토요일 0시 반에 시작하여, 2시 정도가 되어야 끝나는 밤도깨비 같은 <유희열의 스케치북>은 화려하게 조명받지 않아도 우리의 음악을 다양한 시도로 시청자들에게 풍성하게 전해주기 위해 노력해 왔다. 세간에 그들의 이름과 음악만으로 회자되는 언더그라운드의 밴드와 인디 뮤지션들이 처음으로 무대를 서는 기회를 얻는 곳이 바로 <유희열의 스케치북>이다. 12년 만에 첫 무대라며 눈물 적시며 떨던 '바스코'에게 기회를 준 곳이 바로 이 프로그램이다. 케이블에서조차 명멸해가는 음악 방송들 사이에서 늦은 시간이라도 감지덕지 꾸준히 자기자리를 지켜왔었다. 그리고 이제 다시 시간이 흘러 200회가 되었다. <유희열의 스케치북> 200회 특집은 'The Fan'이다.
이번 <슈퍼스타K>시즌 5에서 화제가 되고 있는 인물은 '한경일'이다. 2000년대 꽃미남의 가수로 반짝 등장했다 사라졌던 가수로, 이제 다시 <슈퍼스타 K>라는 오디션 프로그램에 나와 화제몰이 중이다. 한경일이란 기존의 가수가 다시 노래를 부르기 위해 오디션 프로그램이라도 나와야 하는 모습은 바로 우리나라 가요계의 현주소를 고스란히 드러내 준다. 그리고, <유희열의 스케치북>은 가수들의 가수, 가수들이 팬이 되어 좋아하는 가수, 하지만 대중에게는 미처 그들의 진가를 알릴 기회가 없었던 가수들을 위한 자리를 마련했다.
파일럿 프로그램 <슈퍼매치>에 출연자를 보면, 물론 이승환이나 이현도처럼 오랜만에 무대에 서는 가수들도 있지만, 그 중 김태우, 윤도현, 바비킴 등은 타방송의 대결 프로그램에도 나왔던 가수들이다. 심지어 바비킴은 <나는 가수다>, <불후의 명곡>에 이어 <슈퍼매치>까지 그랜드 슬램을 달성했다. 이렇게 인기 가수들이 중복되어 몇몇 프로그램을 섭렵하는 것과 달리, 많은 사람들이 모르는 곳에서 여전히 음악을 사랑하며 자신의 길을 가는 사람들이 있다. 그리고 바로 그 사람들을 위해 <유희열의 스케치북>은 200회 특집의 자리를 내주었다. <유희열의 스케치북>다운 기획이고 그러기에 여전히 이 프로그램이 빛난다. 또한 아직도 이 프로그램이 존속해야 할 가치를 스스로 증명해낸 시간이었다.
마치 ‘당신들이 편식하는 음악 뒤에 이런 또 다른 세상이 있어요’, ‘우리는 이런 세상을 당신들에게 앞으로도 꾸준히 인도하고 싶어요’라고 말하는 듯한 <유희열의 스케치북>의 200회 '음악으로 전한 소감문'이었다. 그래서 누군가는 거리를 활보하며 불태우는 금요일 밤, 졸음에 겨운 눈을 비비고 앉아 불침번을 서게 만드는 <유희열의 스케치북>은 고단하지만 기대에 부푼 강요의 시간이다. Let's go 300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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