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 여의도 KBS 본관 ⓒ미디어스
KBS가 간담회를 열어 수신료 인상에 대한 시민사회단체의 의견을 청취하려 했으나, 단체들은 일방적인 수신료 인상 추진의 '들러리'가 될 수 없다며 거부하고 나섰다. KBS 간담회는 오는 28일 오전으로 예정돼 있었다.

민언련은 13일 논평에서 "지난 9일 KBS이사회 사무국이 민언련, 참여연대, 소비자단체협의회, 미디어 공공성과 발전을 위한 시민연대 등에게 여당 추천 KBS 이사 7인이 주도하는 'KBS 수신료 현실화 관련 간담회' 참석을 요청해 왔다"며 "KBS 경영진과 여당 추천 이사들이 야당 추천 이사들의 목소리에 귀막고 일방통행을 고집하고 있는 상황에서 우리가 그 간담회에 참여할 수 없음은 너무도 상식적이고 자명하다"고 밝혔다.

민언련은 KBS의 간담회 참석 요청에 대해 "수신료 인상에 반대하는 단체들의 이야기도 경청하려 노력했지만, 그들 스스로 그런 기회를 걷어찼다는 거짓된 명분을 얻기 위한 연출, 간교한 책략에 불과하다"며 "몰상식한 일이자, 가증스런 일이 아닐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KBS는 기존 수신료 2500원도 받아갈 자격이 없다. 하물며 아무런 반성도 쇄신도 없이, 수신료 인상을 일방적으로 추진하는 것이 가당키나 한 일인가?"라고 물으며 "얄팍한 책략의 간담회는 물론, 수신료 인상 논의 자체를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민언련은 "해고자와 징계자들을 원상 회복시키고, 정부로부터의 독립성과 공정성을 회복하는 KBS 정상화에 조건없이 나서라"며 "지금 당신들이 해야할 일은 바로 이것"이라고 덧붙였다.

간담회 참석 요청을 받은 참여연대의 안진걸 협동사무처장 역시 13일 KBS 야당 이사들이 주최한 토론회에서 "KBS와의 간담회에서 수신료 인상시도를 중단하라고 의견을 낸다고 해서, KBS가 중단하겠느냐"며 "워낙 파괴력있는 사안에 대해 각계의견을 수렴하는 모양새만 갖추려는 행태를 너무나 많이 봐왔기 때문에 불참하려 한다"고 말했다.

KBS-여당 이사들 "무슨 기준으로 '불공정' 낙인 찍나" 반발

한편, KBS 여당 이사들과 KBS 사측은 13일 야당 이사들 토론회에서 제기된 △국민 여론수렴 미비 △보도 공정성 논란 △종편 살리기 의혹 등의 문제에 대해 토론회 직후 입장을 내고 해명에 나섰다.

먼저, 국민 여론이 수렴되지 않았다는 지적에 대해 "KBS 수신료는 KBS이사회와 방송통신위원회, 국회를 거쳐서 확정되기 때문에 이 과정 자체가 국민 의견을 수렴하는 과정이 되는 셈"이라며 "앞으로도 수신료 조정안 심의 절차를 진행하면서 공청회와 학계, 시민사회단체의 의견청취 등 다양한 의견수렴 절차를 계획하고 있는 만큼 모든 이사들이 함께 참여해 수신료 조정안을 충분히 심의하고 합리적인 결론을 도출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보도 공정성 논란에 대해서는 "KBS가 불공정하다고 말하는 이들은 무슨 기준으로 '불공정'이라는 낙인을 부여하고 있는지 묻고 싶다"며 "주관적 느낌에 따라 KBS 보도를 평가하지 말고, 객관적인 평가를 통해 KBS 보도의 공정성을 평가해 주시기 바란다"고 주장했다.

국정원 규탄 촛불집회가 거의 보도되지 못하고 있다는 비판과 관련해서도 "과연 집회와 시위 내용을 중계방송하듯 보도하는 것이 균형보도라 할 수 있을지는 의문"이라며 "(국정원) 사안과 관련해 사실은 사실대로 충실히 보도하고, 의견과 주장은 적절한 균형을 갖추면서 공영방송의 소임을 다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축소된 광고분이 종편으로 이전될 가능성에 대해서는 "이경재 방통위원장도 '종편으로 가는 광고는 2~3%에 불과하다'고 공개적으로 밝힌 바 있는 만큼 수신료 인상이 종편 살리기라는 의혹은 근거가 없다"고 일축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