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ne

미디어스

Updated 2020.10.19 월 23:52
상단여백
HOME 뉴스 뉴스
‘채널A’ 주요주주, 4대강 사업 비자금 조성으로 구속영장채널A·동아일보 침묵…“정권·언론 안전막 투자였던 셈”
권순택 기자 | 승인 2013.08.06 10:53

동아일보 종편 ‘채널A’의 사실상의 2대주주 도화엔지니어링 김영윤 회장에 대해 검찰이 4대강 사업 과정에서 회삿돈을 빼돌린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 8월 6일자 중앙일보 기사
도화엔지니어링은 2009년 4대강 설계를 수주하면서 ‘4대강 사업의 최대 수혜업체’로 떠올랐다. 지난 정부에서 관급공사를 대량 수주하면서 2010년 매출이 3천220억 원, 순이익은 347억 원을 기록하기도 했다. 그런 도화엔지니어링의 채널A에 240억 원(동일인주주 포함하면 520~530억 원)을 출자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이명박 대통령의 최측근 최시중 방통위원장이 몸담았던 동아일보에 주는 특혜가 아니냐는 시선에서 자유롭지 못했다.

이 같은 상황에서 검찰은 ‘4대강 사업’ 입찰담합 의혹을 수사하면서 김영윤 회장이 비자금을 조성해 대우건설 측에 4억 원을 전달한 정황을 포착했다. 

문제는 도화엔지니어링의 투자를 받은 채널A는 물론 모기업인 <동아일보> 역시 관련 기사를 누락했다는 점이다. 종편에 투자한 기업들과 해당 방송사와의 관계성을 엿볼 수 있는 대목이다.

이와 관련해 언론연대 김동찬 기획국장은 “ 4대강 사업과 관련한 비자금 조사였고 도화엔지니어링 회장에 대한 구속영장이 청구된 것은 팩트”라며 “그리고 도화는 4대강 사업의 최대 수혜업체였다는 점에서 언론들의 관심이 높은 상황에서 단순 사실을 보도하지 않은 것은 이해할 수 없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김동찬 기획국장은 “그런데 도화가 사실상 채널A의 2대주주라는 것을 감안하면 보도 하지 않은 것이 이해되기도 한다”면서 “도화 회장은 채널A 창립총회에 참석했었고 지금까지 유지하는지 모르겠지만 사내 이사를 역임하기도 했다. 그런 것과 관련된 것이 아니겠냐”고 말했다. 그는 이어 “도화의 종편A 출자는 이명박 정부의 주요사업에 적극 서포팅하려고 참여했던 것으로 보인다. 그러면서 이처럼 나타날 문제에 대해서도 안전막 차원의 투자였을 가능성이 높다. 그것이 현실로 드러난 것”이라고 비판했다.


 

권순택 기자  nanan@mediaus.co.kr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권순택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국회대로 72길 22 가든빌딩 608호 (우) 07238  |  대표전화 : 02-734-9500  |  팩스 : 02-734-2299
등록번호 : 서울 아 00441  |  등록일 : 2007년 10월 1일  |  발행인 : 안현우  |  편집인 : 임진수  |  개인정보책임자 : 윤희상  |  청소년보호책임자 : 윤희상 팀장
미디어스 후원 계좌 안내 : 하나은행 777-910027-50604 안현우(미디어스)
Copyright © 2011-2020 미디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mediaus.co.kr

ND소프트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