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이 새누리당을 향해 "8월에라도 법안심사소위를 열어 '해직언론인 등의 복직 및 명예회복에 관한 특별법'(이하, 해직언론인법)이 논의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해 달라"고 요청하고 나섰다.

▲ 민주통합당 배재정 대변인
민주당 정청래, 최민희, 노웅래 의원 등이 대표발의한 해직언론인법은 공청회를 거쳐 6월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이하, 미방위) 법안심사소위에 회부됐으나 논의조차 되지 못했다. 이명박 정부 출범 이후 해고된 언론인은 MBC 8명, YTN 6명, 국민일보 2명, 부산일보 1명 등 총 17명이지만 새누리당 의원들은 특별법 제정에 대해 난색을 표하고 있는 상황이다.

민주당 배재정 대변인은 31일 브리핑에서 "박근혜 정부의 '국민대통합'은 해직 언론인 복직에서 시작하라"며 미방위 새누리당 의원들을 향해 "8월에라도 법안심사소위를 열어 해직언론인법이 논의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해 달라"고 요청했다.

배재정 대변인은 한광옥 국민대통합위원장이 30일 해직 언론인과 면담한 것을 놓고 "만시지탄"이라면서도 "박근혜 정부가 처음으로 해직 언론인 문제에 관심과 움직임을 보였다는 점에서 환영한다"고 밝혔다.

배 대변인은 "후진적이고 부끄러운 전 정권의 언론장악사에 마침표를 찍을 책임은 박근혜 대통령에게 있다. 일부 참모들과 새누리당이 '전 정권이 어렵게 조성해 놓은 지금의 유리한 언론환경을 굳이 손댈 필요가 있겠느냐'며 어리석은 조언을 할지도 모르겠다"며 "달콤함도 지나치면 독이 된다는 사실, 박 대통령이 지금 새겨들어야 할 고언은 바로 이것"이라고 지적했다.

배 대변인은 "민주당 또한 국회 방송공정성특위가 새롭게 정비된 만큼 해직언론인 복직 문제에 보다 적극적으로 나설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