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광옥 국민대통합위원장은 해직 언론인들과의 면담에서 "여러분의 심정을 충분히 이해했다"며 "앞으로 저희 분과위원회에서 여러 가지 논의를 갖고 나름대로 활동할 수 있는 시간을 갖겠다"고 밝혔다.

▲ 30일 오후, 해직 언론인들과 국민대통합위원회의 면담 모습 (사진=언론노조)

2월 14일 전국언론노동조합은 대통령직 인수위 국민대통합위원회와 첫 회동을 갖고 '해고자 복직 등 피해 언론인 원상회복'을 위해 실무창구를 마련해 논의를 진행키로 합의한 바 있다. 이명박 정부 출범 이후 해고된 언론인은 MBC 8명, YTN 6명, 국민일보 2명, 부산일보 1명 등이다.

당시 한광옥 국민대통합위원장은 "공정한 보도를 위한 일임에도 그간 발생한 문제들은 매우 불행한 일이며, 하루빨리 해소돼야 한다. 먼저 신뢰가 회복돼야 공정한 보도가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으며, 김경재 국민대통합위 부위원장도 "새 정부는 MB정권과 같지 않다. 앞으로 진정성 있는 대화를 통해 소통의 계기를 마련하겠다"고 의지를 드러냈다.

2월 회동은 인수위 측에서 먼저 언론노조에 제안한 것으로 전해졌으며, 이 자리에서 국민대통합위와 언론노조는 '낙하산 사장 문제'와 관련해 "정부 실세와 친분을 과시하며 호가호위하는 행위는 새로운 정부의 시대정신과 부합하지 않는다"는 데 뜻을 같이 했다. 언론노조는 이 자리에서 △부적격 낙하산 인사 퇴출 △언론정상화를 위한 제도 개선책 마련 △정부조직개편시 방송의 공공성 및 독립성 보장 등을 요구하기도 했다.

대통령직 인수위가 2월 22일 해단함에 따라 '해고자 복직 등 피해언론인 원상회복'을 위한 논의는 좀처럼 진전되지 못했으나, 6월 17일 대통령 소속 국민대통합위원회가 공식 출범하면서 관련 논의가 재개됐다.

30일 오후 한광옥 국민대통합위원장은 박성호 MBC 전 기자, 이용마 MBC 전 기자, 우장균 YTN 전 기자, 정유신 YTN 전 기자 등 해직 언론인들과의 면담에서 "(해직 기간) 5년, 1년 참 고생 많이 했다. 여러분들이 있어야 될 위치에 있지 못하고 불행을 겪고 있다는 점에 대해서 가슴 아프게 생각한다"며 "여러분의 심정을 저는 충분히 이해했다"고 말했다.

다만, 한광옥 위원장은 "대통합위가 창립된 지 불과 20일 밖에 안 됐고 여러 가지 활동할 수 있는 채비가 덜 돼 있는 상태에서 저희(대통합위)가 구체적으로 속시원하게 어떻게 하겠다고 말씀을 드리지 못해 가슴아프게 생각한다"며 "여러분의 뜻을 충분히 아는 것으로, 오늘 이 모임을 가진 뜻으로 이해해 주시고 앞으로 저희 분과위원회에서 여러 가지 논의를 갖고 나름대로 활동할 수 있는 시간을 갖겠다"고 밝혔다.

한광옥 위원장은 "한 가지 분명한 것은 흔한 말로 '검토하겠다', '노력하겠다' 이런 차원은 아니"라며 "민주주의를 하고 있는 한 언론처럼 중요한 게 어디 있나? 민주주의 국가에서 4부라고 얘기하지 않나?"라고 강조했다.

이 자리에서 언론노조는 해직 언론인 복직이 박근혜 정부 언론정상화와 국민대통합의 출발점이라는 것을 강조했으며, 해직 언론인 문제가 하루빨리 국민대통합위 정식 의제로 채택돼 범정부 차원에서 조속한 해결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