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희망버스 기획단은 24일 오후 1시, 서울 태평로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5개 신문사에 대한 중재위 제소 계획을 발표했다. ⓒ언론노보 이기범 기자

희망버스 기획단은 조선일보, 중앙일보, 동아일보, 세계일보, 한국경제 등 5개 신문사의 희망버스 관련 기사에 대해 "허위기사"라며 언론중재위원회에 제소하겠다고 밝혔다.

24일 오후, 희망버스 기획단은 기자회견을 열어 25일 언론중재위에 이들 신문에 대한 정정 및 반론보도를 청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문제가 된 기사는 다음과 같다.

조선일보

22일 1면 <한진重 흔들었던 시위꾼들, 이번엔 현대車서 '죽봉 폭력시위'>
10면 <또 등장한 죽봉…'폭력버스' 시위꾼에 습격당한 울산 현대車>
사설 <'희망버스', 해외로 공장 내쫓는 '절망버스' 될 수도>

중앙일보

23일 16면 <"앞으로…때려" 조직적 죽봉 시위>
사설 <탈선하는 희망버스>

동아일보

23일 10면 <檢-警 "현대車 폭력가담자 전원 구속">

세계일보

22일 10면 <희망버스 타고가 술판…'난장버스'로>
23일 10면 <"절망뿐인 희망버스…조합원도 등돌릴 것">

한국경제

22일 33면 <쇠파이프 든 2500명, 펜스 뜯고 강제진입>

희망버스기획단의 이창근 대변인은 "희망버스에 대한 상당수 기사가 악의적이고 소설에 가깝다. 이 기사를 본 많은 독자들이 희망버스에 대해 왜곡된 인식을 가질 수 있기 때문에, 이를 바로잡으려 한다"며 "특히 세계일보는 술판이 벌어졌다고 하면서 당시 현장 상황과 맞지 않는 기사를 썼다. 현장에 없으면서도 현장에 있었던 것처럼 기사를 쓴 것에 대해서는 그냥 넘어갈 수 없다"고 밝혔다.

또, 이창근 대변인은 "왜 '정몽구'라는 이름 석자가 언론에 안 나오는지 모르겠다"며 "백번 양보해서 저희가 폭력에 대해 책임진다고 하더라도, 정몽구 회장은 왜 3년 넘게 대법원 판결을 이행하지 않고 있는지에 대해 책임을 묻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민변 김종보 변호사는 "희망버스를 폭력집단으로 매도하는 허위 기사를 내보낸 5개 언론사는 언론의 사회적 책임을 방기한 것이다. 이러한 언론보도는 현대차 비정규직 문제를 폭력이라는 이름으로 가려버리는 비겁한 행태"라며 "손해배상 청구도 가능한 사안"이라고 강조했다.

인권단체연석회의의 랑희 활동가는 "어제 현대차 사측 용역의 폭력 문제를 담은 보고서를 발표했으나 단 2곳의 언론사(경향신문/오마이뉴스)만 보도했다. 언론들이 경찰의 공권력 남용, 현대차 사측의 폭력 행위에 대해서는 보도하지 않고 희망버스에 대해서만 '폭력'으로 매도하고 있는 것"이라며 "이것이 과연 기사인지 아니면 의도를 가진 선동인지 알 수조차 없을 정도"라고 비판했다.

그는 "그동안 현대차 사측은 10년에 걸쳐 비정규직 노동자들에 대해 폭력을 가했다. 노동조합 간부를 납치하고, 폭력을 행사하고, 파업조차 폭력으로 진압했다"며 "하지만 지난 10년간 언론들은 과연 어떤 기사를 써왔는가?"라고 반문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