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BS 본관 ⓒ미디어스
KBS시청자위원회가 KBS의 수신료 인상안에 대한 입장 결정을 다음 달로 미뤘다.

23기 KBS시청자위원회(위원장 이형균, 이하 KBS시청자위)는 22일 오후 2시 회의를 열고 KBS 사측의 ‘수신료 인상안’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회의에는 9~10명이 참석했으며, 위원들 중 3명이 반대 의견을, 나머지가 찬성 의견을 내 과반수가 ‘수신료 인상’에 찬성했다.

하지만 찬성 의견을 낸 위원 다수가 ‘인상폭이 너무 높다’, ‘수신료 인상에 대해 사측이 제공하는 정보가 너무 부실하다’고 지적해, KBS시청자위의 공식 입장을 정하는 것은 8월 회의로 미뤄졌다. 시청자위원들은 또한 수신료 인상 관련 의견을 정리할 때, 다수의견과 소수의견을 함께 기록하기로 합의했다.

22일 회의에 참석한 한 시청자위원은 “찬성 의견이 더 많았지만, 시간을 더 갖고 논의해 (KBS시청자위가) KBS의 공영성, 공정성 보장을 위한 지렛대, 압력판 역할을 해야 한다는 의견이 다수의 설득력을 얻었다”며 의견 확정 연기의 배경을 밝혔다.

방송법 시행에 관한 방송통신위원회 규칙에 따르면, KBS는 수신료 인상을 위해 이사회 의결 내역과 함께 시청자들을 대표하는 기구인 ‘시청자위원회’의 의견을 방송통신위원회에 제출해야 한다.

이형균 위원장은 7월 회의가 열렸던 지난 18일 <미디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월요일(22일) 회의에서는 위원들 의견을 종합해 입장을 정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라고 밝혔으나, 결국 KBS시청자위의 입장 확정은 다음 달로 미뤄졌다.

KBS시청자위의 이 같은 결정에는 수신료 인상 ‘만장일치’ 찬성 전례에 대한 부담감과 시청자단체들의 반발 성명 등의 영향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지난 2010년 KBS가 수신료 인상을 추진하던 당시, KBS는 불공정 보도 논란으로 시청자들에게 비판을 받고 있었는데, KBS시청자위는 ‘만장일치’로 수신료 인상에 찬성해 빈축을 산 바 있다.

매체비평 우리 스스로 등 6개 시청자단체는 22일 “시청자의 대표기구로서의 책무를 기억하고, KBS 거수기라는 오명을 자초하지 말라”는 내용의 성명을 내어, KBS 사측의 수신료 드라이브에 발맞추려는 KBS시청자위의 움직임에 제동을 걸기도 했다.

이들은 “수신료 인상 결정에 있어 시청자위의 의견 수렴은 의무사항이며, 시청자위는 KBS 대변기구가 아닌 시청자의 권익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시청자 대표 기구”라며 “KBS 수신료 인상 논의 과정에서 시청자위의 의견을 시청자위원 개인의 의견 반영 정도로 폄하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또한 “위원 개인 의견이 명확하게 기록된 임시위원회 회의록을 시청자위 회의록 공개와 같은 절차로 공개해 시청자위가 수신료 인상에 어떤 의견을 제출했는지 제대로 알 수 있도록 해 줄 것”을 요청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