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태섭 교수 해임은 이명박 정부의 언론 장악 기도의 상징으로 보인다"

동의대 광고홍보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었던 KBS 신태섭 이사가 지난달 23일 동의대로부터 해임 통보를 받은 것과 관련, 전국언론노동조합 KBS본부 부산시지부 김병국 지부장은 "(이명박 정부는) KBS 이사를 자기 사람으로 심기 위해 터무니없는 이유로 동의대를 압박했고, 결국 압박에 못이긴 동의대가 신태섭 교수를 해임했다"고 비난했다.

부산지역 시민·사회단체와 동의대 총학생회 등 65개 단체가 모여 지난달 26일 발족한 '이명박 정부 언론장악 저지 및 신태섭 교수 해임 무효화를 위한 공동대책위' 공동대표이자 언론노조 부산울산경남지역협의회 의장을 맡고 있는 김병국 지부장은 "신태섭 교수의 해임은 어떻게 보면 아주 작은 일이지만 이는 이명박 정부가 언론을 장악하려는 일종의 상징으로 보인다"고 주장했다. 다음은 김 지부장과의 일문일답이다.

▲ 3일 오전 11시 여의도 KBS 본관 앞에서 열린 이명박 정부 방송 장악 책동 고발'기자회견에서 발언을 하고 있는 전국언론노동조합 KBS본부 부산시지부 김병국 지부장. ⓒ송선영
- 이번 신태섭 교수의 해임을 어떻게 바라보는가.

"신태섭 교수의 해임을 살펴보면 보면 이사직을 수행함에 있어 학교의 허락 여부를 떠나 KBS 이사가 된지 1년 반이나 지났다는 '시점'이 중요하다. 이는 동의대가 이전부터 충분히 문제를 제기할 수 있는 사안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아무 언급이 없었다. 그런데 정권이 바뀌고 또 교육과학부가 동의대에 대한 감사를 운운한 가운데 해임 통보가 이뤄졌다. 이런 식으로 신 교수를 해임시키는 것은 치졸하다. 이번 퇴임에 대해 '퇴임 사유가 정당하느냐'에 대한 논란이 많다."

-이번 신 교수 해임이 갖는 상징적 의미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동의대가 밝힌 해임 사유에 대해 변호인들은 해임 사유가 되지 않는다고 말하고 있다. 일단 신 교수를 해임시키고 보자는 의도가 강하다. 이러한 부당한 해임 관행이 이어진다면 지금 KBS 이사 중에서 교수를 겸직하는 대다수의 교수들도 해임 사유에 해당될 것이다. 교권을 보호해야 할 교육과학부가 해임 일정 부분에 역할을 했다는 데 더 큰 문제가 있다."

- 지난 6월 26일 '이명박 정부 언론장악 저지 및 신태섭 교수 해임 무효화를 위한 공동대책위'를 결성했는데 그간의 과정은 어떻게 되는가.

"동의대에서 신 교수에 대한 해임을 이미 지난달 14일에 결정을 한 것으로 알고 있다. 당시 이 사실을 알고 있었지만 동의대는 해임 여부를 확인해주지 않았다. 부산 지역에 있는 시민·사회 단체 및 동의대 학생들은 '미디어 공공위원회'를 결성해 신 교수에 대한 징계를 철회하라는 규탄 기자회견을 열었다. 당시에는 '해임' 여부가 확인되지 않았기에 신 교수에 대한 '징계 철회'를 주장했었다. 하지만 6월 23일 신 교수에 대한 해임 통보가 알려졌고 이틀 뒤인 25일 해임 무효화에 대한 긴급 공동대책위를 결성, 26일 공동대책위를 발족했다."

▲ 전국언론노동조합 KBS본부 부산시지부 김병국 지부장. ⓒ송선영
-신 교수 해임에 대한 법률적 지원을 하겠다고 밝힌 바 있는데 해임 철회를 위해 구체적으로 어떻게 할 것인가.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 모임 차원에서 신 교수 해임에 대한 법률적 지원을 검토하고 있다. 또한 동의대와 교육과학부에 대한 '국민 감사 청구'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사실 어떻게 해서 신 교수에 대한 해임까지 이어졌는지 궁금하다. 어떠한 일이 있었기에 사학이 '감사'라는 한 마디 때문에 교권을 수호하지 못하고 교수를 해임했는지 궁금한 부분이 많다. 교육과학부도 마찬가지다. 교수를 지켜주고 보호해야 할 입장인 교육과학부에서 오히려 교수를 내쳤다. 앞으로 동의대 학생들과 함께 '1인 시위', '항의 방문' 등을 통해 동의대를 압박할 예정이다."

- 지난 5월 30일 발행된 KBS '부울노보'에서 <KBS본부 노조는 누구와 싸우는가>라는 제목의 글을 통해 "KBS본부가 내부와의 분쟁을 그만두고 공영방송 수호투쟁에 동참해야 한다"고 촉구한 글이 화제가 됐다.

"노보에도 썼지만 과연 KBS가 정연주 사장 퇴진을 요구할 때인지 묻고 싶었다. 지금은 언론의 공공성 수호가 가장 큰 문제이자 최전방에 있어야 할 부분이다. 사장 문제는 KBS 내부 문제일 뿐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KBS가 공영방송으로서 '국민의 알권리를 제대로 지켜줄 수 있는가' 라는 점이다. 공영방송을 위해서는 사장 선임 구조 자체가 누가 봐도 공정하며 정부의 외압으로부터 독립될 수 있어야 한다."

- 이명박 정부의 언론 정책을 어떻게 바라 보는가.

"한 마디로 간단하게 표현할 수 있다. 보수 정권의 연장화, 즉 장기 집권을 위한 과정으로 표현할 수 있다. 언론이라는 것은 불편부당하고 공정성을 가져야 하는데 지금 이명박 정부는 보수적이면서도 한나라당 입맛에 맞는 언론을 키우려고 한다. 정치 특보 출신을 사장 자리에 보내고 신문 방송을 겸영해 보수적 언론을 만드려는 것 자체가 언론에 재갈을 물리는 것이다. 국민들은 정부의 잘못된 언론 정책에 대해 지적해야 한다."

- 이명박 정부의 언론 장악 저지를 위해 공동대책위 차원에서는 어떻게 대응할 방침인가.

"이번 신태섭 교수 해임 건은 아주 작은 부분으로 보이겠지만 이명박 정부가 언론 장악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는 증거다. 이명박 정부는 이 뿐만 아니라 낙하산 인사를 곳곳에 앉히려 하고 있다. MBC 민영화를 반대하고 KBS 2TV의 분리를 반대하는 등 '언론 공공성 수호'를 가장 중점적으로 펼칠 것이다. 부산 시민·사회단체와 연대해 이명박 정부의 언론 장악을 막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