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 열린 한국언론학회(회장 권혁남) 토론회는 '쟁쟁한' 토론자 면면으로 기획 때부터 관심을 모았다. 조선일보 출신의 한나라당 진성호 의원과 중앙동아일보 관계자도 참석하기로 돼 있었기 때문이다.

언론운동계 쪽에선 전국언론노조 위원장을 지낸 미디어스 신학림 기자가 출연할 예정이어서 진성호 의원과 신학림 의원의 입담 대결이 주목을 끌기도 했다.

그러나 이날 토론자가 진성호 의원에서 전여옥 의원으로 갑자기 바뀐 데다 조금 늦을 것이라던 전 의원은 토론회가 끝날 때까지 모습을 보이지 않았다.

▲ 2일 한국언론학회 주최로 열린 긴급 대토론회에서 사회를 맡은 한양대 박영상 교수가 여는 말을 하고 있다. ⓒ정은경
이날 토론회에서는 양측 모두 언론의 자유와 표현의 자유를 강조하며 "초심으로 돌아가자"며 서로에게 같은 말을 던졌다. 토론을 통해 접점을 찾자고 했지만 결국 입장차만 재확인했다.

중앙일보 손병기 이사는 이날 토론에서 '범죄행위' '폭력' '탈법' 등 섬뜩한 표현으로 광고중단 운동을 비판하는가 하면 "기업이 입는 경영상의 손해는 누가 보상해줄 것이냐. 네티즌들이 보상해줄 거냐"며 협박에 가까운 발언을 했다.

한편 동아일보 박선홍 기자는 처음에는 "이번 사태를 통해 드디어 신문이 독자를 소비자로 보기 시작했다. 국민들의 움직임을 보고 우리도 어떻게 해야 하나 두려워하고 있다" "열심히 하겠다. 지켜봐달라"고 말했다가 토론회 후반부에는 "제가 사죄했다고 기사가 나갈 수도 있는데 그런 건 아니다"라고 설명하기도 했다.

창조한국당 김동민 집행위원장은 이날 고려대 심재철 교수의 발제에 대해 "연구자라면 거부 대상이 된 매체가 진실 보도를 하는지, 거짓 보도를 하는지 가려줄 의무가 있는 것 아닌가"라며 "언론학자들이야말로 이념적으로 편향된 주장을 하는 것은 아닌지 되돌아볼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언론학회에 대한 서운함의 목소리도 나왔다. 경향신문 이재국 기자는 "삼성이 경향과 한겨레에 광고를 중단했을 때에도 언론학회에서 '재갈 물리기'가 아니냐고 물었더라면 좋았겠다"며 안타까움을 표시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