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대선 당시 새누리당의 선대본부장을 맡았던 김무성 의원이 선거 기간에 2007년 남북정상회담 대화록을 가지고 있었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권영세 주중대사가 대선 당시 대화록 공개를 고려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민주당 측의 반격이 거세지고 있다.

28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한 박지원 민주당 의원은 김무성 의원이 대선 기간에 남북정상회담 대화록을 이미 가지고 있었다는 의혹에 대해 “(당시) 박근혜 후보가 계신 곳에서 거의 낭독을 했는데 (내용이 대화록 전문과) 토씨 하나 틀리지 않는다”며 김무성 의원이 대화록을 당시 가지고 있었을 것이라고 추측했다.

박지원 의원은 정문헌 새누리당 의원의 발언과 노무현 전 대통령의 발언을 짜깁기 해 만든 문건을 인용한 것일 뿐이라는 김무성 의원의 해명에 대해서도 “낭독한 문건이 발췌본과 토씨 하나 틀리지 않고 똑같다”라면서 “변명을 하기 위해서 억지로 만들어낸 말이다, 이렇게 밖에 볼 수가 없다”고 주장했다.

권영세 당시 박근혜 후보 캠프 상황실장이 관련 의혹을 부인하고 있는 것과 관련해 박지원 의원은 “권영세 당시 상황실장과 여의도에서 다섯 분이 식사를 하기로 했는데 그중에 세 분만 나오셨다고 한다”면서 “네 분이 앉아서 말씀하신 것을 녹음했기 때문에 이건 틀림없다”고 주장했다. 불법 도청이 아니냐는 의혹을 새누리당이 제기하고 있는 것과 관련해 박지원 의원은 “불법 도청이면 민주당이 부담을 가지고 그것을 공개는 할 수 없었을 것”이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 김한길 민주당 대표와 전병헌 원내대표 등 의원들이 2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원내대표실에서 현안 관련 중진의원회의에서 권영세 새누리당 전 대선 종합상황실장의 NLL관련 녹취록을 보고 있다. (뉴스1)

또, 박지원 의원은 공개되지 않은 녹음파일의 내용에 대해 “구체적으로는 말씀드릴 수 없고 개헌은 해서 민주당을 이렇게 하겠다, 안철수 의원은 이렇게 한다, 또 네거티브 캠페인은 이렇게 했다 하는 그러한 내용들이 들어 있다”면서 “차차 공개를 하게 되면 권영세 대사가 오히려 곤경에 빠질 것”이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박지원 의원은 대화록 공개에 대한 청와대와 국정원의 사전교감설을 제기하기도 했다. 박지원 의원은 “저도 청와대 5년간 있어 봤는데 그런 중대한 문제를 청와대에 보고하지 않는 국정원은 없다”면서 “보고하지 않고 그러한 일을 했다고 하면 남재준 국정원장은 월권을 한 것이고 대통령을 우습게 본 것”이라며 꼬집었다.

향후 전망과 관련해 박지원 의원은 국정조사에서 이 문제가 다루어져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박지원 의원은 “소위 댓글사건의 국기문란과 함께 대화록의 공개, 이 문제는 제2의 국기문란 사건”이라며 “국정원에 대한 국정조사, 이건 포함돼야 한다”고 발언했다. 권영세 주중대사와 김무성 의원이 증인으로 국정조사에 출석해야 한다는 주장에 대해서도 박지원 의원은 그렇게 할 것이라고 본다는 입장을 내놓기도 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