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TN 취재 기자에게 전화해 압력을 행사했던 국정원 직원이 임장혁 YTN 기자와 전화 통화하는 과정에서 YTN 보도국 회의 내용을 내부 관계자로부터 전달 받았다고 시인한 것으로 밝혀졌다.

임장혁 언론노조 YTN지부 공정방송추진위원장은(아래 공추위원장) 26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국정원 보도개입 규탄 및 책임자 처벌 촉구 기자회견'에서 "24일 국정원 직원과 직접 통화를 했다"며 "국정원 직원은 '보도국 회의 내용을 감지한 것은 사실'이라고 밝혔다"고 폭로했다.

임 공추위원장은 "내가 어떻게 알게 된 것이냐고 묻자, 국정원 직원은 '알려고 해서 알아낸 게 아니다' 'YTN 내부 인사와 통화를 하면서 이런저런 이야기를 하다가 자연스럽게 듣게 됐다'는 얘기도 전했다"고 설명했다.

▲ 임장혁 언론노조 YTN지부 공추위원장(맨 왼쪽)이 26일 기자회견에서 국정원 직원과 통화한 내용을 알리고 있다. ⓒ미디어스

임 공추위원장은 "국정원 직원은 또 '해당 기자를 압박할 생각은 없었다' '그러나 반론을 요구한 것에 기자가 압력을 느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임 공추위원장은 "언론사의 보도국 회의 내용을 국정원 직원이 알고 있었다는 것은 평상시에도 무엇을 보도할 것인지 국정원이 쉽게 알 수도 있다는 추론도 가능케 한다"며 "국정원 직원은 누구와 통화했는지 알리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임 공추위원장은 "사측은 YTN의 간부 누구도 보도국 회의 내용을 국정원 직원에게 전해준 사실이 없다고 해명했지만 국정원 직원이 직접 밝혔다"며 "그렇다면 국정원이 도청이라도 한 것이냐"고 강하게 비판했다.

국정원 직원에게 전화 압력을 받은 YTN 모 기자는 26일 언론노조 YTN지부 게시판에 당시 상황을 공개했다. 이에 따르면, 국정원 직원은 20일 오전 8시 33분경 모 기자에게 첫 번째 전화를 했다. 그러나 모 기자는 전화를 받지 못했다. 9시 7분경, 국정원 대변인이 모 기자에게 전화해 반론을 요구하고 해당 내용이 과하다는 입장을 전했다. 9시 43분 다시 국정원 직원이 모 기자에게 전화를 했다.

또한 YTN 모 기자는 국정원 직원이 자신과의 전화통화에서 "보도국 회의에서 기사 가치에 대해 갑론을박이 있었다. 단독이라는 것에 대해서도…"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이는 보도국에서 회의한 내용이 국정원으로 유출됐다고 볼 수 있는 대목이다.

한편, 이홍렬 YTN 보도국장은 24일 오후 입장을 내어 "노조가 통화 당사자로 지목한 국정원 직원과 YTN기자에게 확인한 결과 양측으로부터 그런 내용으로 통화한 적이 없다고 들었다"라며 "YTN의 어느 간부도 보도국 회의 내용을 국정원 직원에게 전해준 사실이 없으며 노조의 주장은 사실이 아님을 분명히 밝힌다"고 전면 반박했다.

이 보도국장은 "국정원은 당일 오전 YTN 뉴스가 나간 뒤 반론 주장 차원에서 담당 기자에게 전화를 했고, YTN은 방침에 따라 국정원의 반론을 실었을 뿐"이라면서도 "국정원이 반론 요구를 하는 과정에서 국정원 직원과 담당 기자 사이에 대화가 있었고 그 과정에서 표현상에 어떤 오해가 있었는지는 알 수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