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경실련)은 한국일보 사태와 관련해 "한국의 중도 언론을 대표해왔던 한국일보의 파국을 지켜보며 안타깝다 못해 참담한 심정을 금할 수 없다"며 "현 사태가 지속되면 광고 중단과 구독 철회 운동 등에 나설 수밖에 없다"고 경고하고 나섰다.

한국일보 사태가 터진 이후 사측을 비판하는 시민사회단체의 성명은 여러 번 나왔으나, '구독철회 운동'과 같은 구체적인 압박 수단이 거론된 것은 처음이다.

▲ 20일 오전, 한국일보 사옥이 위치한 서울 중구 한진빌딩 앞에서 열린 언론노조 한국일보지부 비대위의 장재구 회장 규탄 기자회견 (언론노조 한국일보지부 비대위 제공)

경실련은 21일 "언론회사라는 공기로서의 기능, 그리고 독자들의 권리 등을 모두 망각한 장재구 회장의 파행적인 회사 운영과 불법적인 행위가 현 한국일보 사태의 본질"이라며 "한국일보 경영진은 파행적인 신문발행을 즉각 중단하고, 기자들의 취재권ㆍ편집권 보장 등 모든 것을 원상회복하는 데 적극 나서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언론의 자유와 취재권ㆍ편집권의 독립은 민주주의의 핵심가치다. 언론 자유를 억누르는 어떠한 폭력행위도 용납될 수 없다"며 "즉각적인 정상화를 통해 (한국일보가) 비판적 중도신문으로 거듭나기를 촉구한다"고 말했다.

경실련은 "현재 한국일보는 한마디로 식물언론 상태다. 현 상황이 지속된다면 독자 등 언론소비자의 권리확보와 한국일보가 정상적인 역할과 기능을 되찾기 위해서도 시민운동을 전개할 수밖에 없다"며 "즉 광고주들은 광고철회에 나서고, 더불어 독자들은 구독철회에 나서도록 시민들의 의지를 모을 수밖에 없다"고 경고했다.

경실련은 검찰을 향해서도 "(장재구 회장이) 법의 원칙과 상식을 무시한 행동으로 사측에 피해를 줬다면 반드시 일벌백계 차원에서 엄중히 다뤄야 한다"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