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교육문화관광체육위원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의원들은 한국일보 사측의 '편집국 폐쇄' 사태에 대해 "5공 시절에도 볼 수 없었던 전무후무한 폭거"라며 "고용노동부는 즉각 불법 직장폐쇄와 이에 따른 부당노동행위에 대한 조사에 나서야 한다"고 요구했다.

▲ 국회 교육문화관광체육위원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민주당 의원들이 1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국일보 정상화를 촉구하고 있다. 유기홍 의원이 오늘자 한국일보를 들어보이고 있다.(뉴스1)

민주당 교육문화관광체육위원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의원 일동은 19일 오후 2시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언론 자유와 편집권 독립을 유린한 한국일보 장재구 회장의 퇴진과 대국민 사과를 촉구한다"며 이 같이 밝혔다.

또, 이들은 "경찰은 장재구 회장과 사측이 외부 용역을 동원해 편집국을 폐쇄하는 과정에서 불법성은 없었는지 즉각 수사에 임하고, 이번 사태의 본질인 장재구 회장의 200억 배임·횡령 사건의 조속한 검찰 조사를 강력히 요구한다"고 말했다.

이어, "한국일보 정상화를 바라는 민주당 의원들은 장재구 회장의 퇴진과 한국일보 정상화를 위한 길에 동참하며, 거리로 내몰린 진짜 한국일보 기자들과 함께 반드시 한국일보를 지켜낼 것"이라고 덧붙였다.

기자회견에 참석한 유기홍 교육문화관광체육위원회 민주당 간사는 "한국일보는 이제 국민의 신문이 아니라 장재구 회장의 신문이 된 것 같다"며 "부친이자 설립자인 고 장기영 회장은 '신문은 누구도 이용할 수 없다'는 말을 남겼다. 장기영 회장은 아들에 의해 자신의 뜻이 훼손되는 것을 보고 지하에서도 안타깝게 생각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쟁의행위가 없었음에도 불구하고, 사실상의 직장폐쇄를 단행한 것은 명백한 불법"이라며 "장재구 회장의 경영무능, 200억 배임ㆍ횡령이 사태의 원인인데 적반하장으로 이런 일을 감행한 것은 후안무치한 일"이라고 비판했다.

홍영표 환경노동위원회 민주당 간사는 "한국일보 사태는 언론자유에 대한 투쟁이면서, 노동조합에 대한 탄압의 성격이 있다"고 주장했다.

홍영표 간사는 "정부는 장재구 회장에 의한 불법적 사태에 대해 절대로 시간을 끌어서는 안 된다. 명백한 불법적 직장폐쇄이기 때문에 관련 법규를 동원해 즉각 제재조치를 취해야 한다"며 "향후 국회 청문회, 국정감사를 통해 반드시 장재구 회장을 불러 이 문제에 대한 진상을 추궁하고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방하남 고용노동부 장관은 18일 국회 환경노동위 전체회의에서 한국일보 사태와 관련해 "아직 직장폐쇄라고 확정해서 말하기는 어렵다고 판단하고 있다"며 "사안이 어떻게 전개됐는지 보고 필요한 조치를 하겠다. 늦지 않도록 적시에 필요한 조치가 있으면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