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유업 사태로 불거진 대리점에 대한 대기업 횡포가 CJ제일제당에서도 일어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CJ제일제당 대리점협의회, 참여연대, 민주당 이학영·우원식 의원 등은 18일 국회 정론관에서 CJ제일제당의 대리점에 대한 불공정 실태를 발표하고 공정거래위원회에 신고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 18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CJ제일제당대리점협의회원들이 과도한 판매목표 중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벌이고 있다. (연합뉴스)

이들은 이날 기자회견문에서 "CJ제일제당은 대리점이 수용하기 어려운 과도한 판매목표를 설정, 이를 달성하지 못할 시 상품 공급가격을 차별하고 주요 품목의 공급량을 줄이는 등의 불이익을 주고 있다"며 "이 과정에서 대리점별로 매년 1억 원 상당의 제품들이 폐기처분 되는 일이 되풀이 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이들은 "피해는 고스란히 대리점주들의 부담으로 이어진다"며 "무리한 판매목표 강제로 대리점의 피해가 누적되고, 아까운 식품들이 무더기로 폐기되고 있다"고 말했다.

CJ제일제당 대리점협의회는 △대리점 협의회 인정과 단체교섭 △본사의 판매목표 정책 폐기 △본사의 직거래 영업 폐기와 영업권 보호 △기왕의 판매목표 강제 인정과 피해보상 등을 요구하고 있다.

이들은 "대리점협의회에 추가 가입하는 점주들을 모아 추가 공정위 신고를 하고, 본사 항의방문과 교섭 요구, 국회에 대한 대리점법 제정 촉구, 공정거래위원회의 공정한 조사 등을 요구하는 활동들을 벌여나갈 예정"이라고 앞으로 활동계획을 밝혔다.

한편 이 자리에서 공정거래위원회가 지난달 21일 이종걸 의원이 대표 발의한 '대리점거래 공정화에 관한 법률(일명 남양유업 방지법)' 제정에 부정적이라는 지적도 제기됐다.

이들은 "유통 분야의 많은 대기업들은 장려금 제도를 빙자해 판매목표를 강제하고 있다"며 "하지만 노대래 공정거래위원장은 '99% 대리점은 문제가 없는데 1% 대리점만 문제'라는 식으로 대리점법 입법 반대의견을 냈다. 대리점 업계의 현실을 외면하고 있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 지난 14일자 주요 일간지에 일제히 실린 CJ제일제당의 광고. '창조경제'가 붉은 글씨로 굵게 들어갔고, 최근 박근혜 대통령이 말한 '양질의 시간제 일자리'에 부합하는 캠페인을 홍보하고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