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가 이영성 편집국장에 대한 해고를 최종 확정한 데 이어, 별도 신문제작을 위한 편집실을 외부에 마련했다는 증거가 제시돼 파문이 예상된다.

한국일보는 10일 오후 이사회를 열어 이영성 국장에 대한 해고를 최종 확정했다. 한국일보는 지난달 21일 인사위원회를 열어 이영성 국장에 대해 '해임'을 결정한 바 있다. 이영성 국장이 5월 1일자 인사발령을 통해 편집국장직에서 해임됐음에도 불구하고, 이에 응하지 않고 노조 성명서를 신문 1면에 게재하는 등 업무를 방해했다는 게 해임의 핵심 사유였다. 한국일보는 당일 곧바로 이영성 국장에게 해임을 통보했으나, 이사회 의결을 거치지 않았다는 점을 뒤늦게 발견해 해임 통보를 취소했다.

▲ 10일 언론노조 한국일보지부 비대위는 "회장이 추진 중인 '짝퉁 한국일보'를 만들기 위한 '괴뢰 편집실'이 코리아타임스 사옥 회의실에 설치된 것으로 드러났다"며 관련 사진을 증거로 공개했다.

이후 이사회 개최를 2주 넘게 미루던 한국일보는 강경대응을 시사한 장재구 회장의 창간기념사가 나온 직후인 10일 오후 5시 이사회를 열어 이영성 국장에 대한 해임을 최종 의결했다. 한국일보 내부에서는 장재구 회장이 "원칙대로 처리하겠다"던 기념사를 그대로 실행해 구성원 징계에 나선 것으로 보고있다. 11일 현재, 회사측의 인사를 거부한 부장 등에 대한 징계 시도 움직임은 포착되지 않고 있으나 조만간 징계위가 열릴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사측 관계자는 미디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다른 구성원들에 대한 징계위) 일정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면서도 "지금 (편집국 기자들이) 인사명령도 거부하고 자기들 마음대로 노조 신문을 만들고 있다. 비정상적인 상황이기 때문에 이대로 가선 안 된다"라고 밝혔다.

한국일보 사측은 '별도 신문제작' 논란에 대해 "전혀 사실무근"이라는 입장이지만, 한국일보가 별도 신문제작을 위한 편집실을 외부에 마련했다는 증거가 공개돼 파문이 예상된다. 언론노조 한국일보지부 비대위에 따르면, 한국일보 자매지인 코리아타임스 사옥 회의실에는 최근 여러대의 PC가 설치됐으며 이 PC에는 한국일보의 신문 제작·편집프로그램이 설치돼 있다.

언론노조 한국일보지부 비대위 관계자는 "(별도 지면제작에 대한) 부정적인 보도가 이어진 데다, 당장 시도하기에는 현실적인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회사측에서 사실무근이라고 발뺌하고 있다. 그러나 실제로 뒤로는 암암리에 준비하고 있었던 것"이라며 "아직 편집인력이 확보되지 않아서 회사측이 언론플레이를 하고 있을 뿐이다. 조만간 1면 바꿔치기 등 부분적인 시도의 가능성이 있다고 본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사측 관계자는 "5월 초에 노조 성명서가 1면에 게재됐었는데 계속 그렇게 하면 안되니까 그때 마련해 놓았던 것일 뿐이다. 기자들의 제작거부를 대비하는 차원이기도 했다"며 "현재는 사용하지 않고 있다"고 일축했다. 그러나, 이 관계자는 해당 편집실을 이용해 향후 별도 지면제작에 돌입할 가능성에 대해서는 "(일할) 사람이 없기 때문에 아직까지는 잘 모르겠다"고 해, 가능성은 열어뒀다.

한편, 비대위는 11일 오후 입장을 내어 이영성 국장 해고와 관련해 지방노동위원회에 부당해고 구제신청을 제기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영성 국장은 해고가 최종 확정된 이후에도, 한국일보로 계속 출근할 계획이다.

비대위는 "이번 해고는 근로기준법 23조의 부당해고에 해당한다. 사측의 정당하지 않은 인사명령을 거부한 것이기 때문에 정당한 해고 사유가 될 수 없다"며 "노사 단체협약에 따르면 회사는 이사회 개최시 심의안건을 사전에 공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이사회 결과도 공개해야 하지만 전혀 알리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