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가렛 세카기야(Margaret Sekaggya) 유엔 인권옹호자 특별보고관이 우리 정부에 국가인권위 독립성 강화를 주문한 가운데 ‘국가인권위 제자리 찾기 공동행동’이 인권위가 인권옹호자들의 신뢰회복을 위해서는 현병철 위원장의 사퇴가 선행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인권위 공동행동은 7일 발표한 논평을 통해 “인권옹호자들을 비롯한 시민사회의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무자격자인 현병철 위원장의 사퇴가 선행돼야하며, 정부의 인권위 독립성 인정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어 인권위 공동행동은 “국제인권사회도 인식하고 있는 한국 인권위의 참담한 현실을 바로잡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면서 “이를 위해 인권위법 개정을 통한 독립성 확보, 투명한 인권위원 인선절차를 포함한 인권위법을 개정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명숙 인권위 공동행동 집행위원은 미디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현병철 위원장은 인권 관련 경험이 없는 무자격자이면서 장애인단체들이 인권위에서 농성할 때 전기와 난방을 끊어버린 장애인 인권침해 가해자”라며 “인권침해 가해자가 위원장으로 있는 인권위는 신뢰를 회복할 수 없다”고 밝혔다.

또 명숙 위원은 “보고관과 면담과정에서 한진중공업 사태 때 김진숙 위원이 긴급구제 신청을 기각하고도, 마치 자신들이 최선을 다해 해결한 것처럼 보고했다”며 “신뢰회복을 위해서는 현 위원장의 책임지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 현병철 위원장 연임이 확정된 지난해 8월, 인권시민사회단체들은 기자회견을 열어 "현병철 연임을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미디어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