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정부와 '조중동'이 MBC < PD수첩>에 대한 공세를 퍼붓고 있는 가운데 언론·시민단체들이 잇달아 성명을 내고 "< PD수첩>죽이기로 촛불을 끌 수 없다"며 정부와 보수신문의 행태를 규탄했다.

전국언론노동조합(위원장 최상재)는 지난 26일 발표한 성명에서 "< PD수첩>의 오역 문제를 확대하며 쇠고기 협상의 진실을 파묻으려는 조선, 중앙, 동아의 전략은 결코 성공하지 못할 것"이라며 "두 달 간 전국을 뒤덮은 촛불은 선동·왜곡 방송 결과가 아니다"라고 비판했다.

언론노조는 이어 "조선, 중앙, 동아의 < PD수첩> 흠집내기는 수구족벌 신문의 불매와 폐간 운동을 더욱 촉진시킬 뿐"이라며 "< PD수첩>을 악의적으로 공격하는 취재와 보도를 당장 멈추라"고 경고했다.

▲ MBC < PD수첩> 홈페이지.
언론개혁시민연대(대표 김영호)도 26일 '이명박 정부와 보수언론, 허구논리의 < PD수첩> 때리기를 규탄한다' 성명을 통해 "대통령과 장관들이 정부 정책에 비판적 보도를 한 특정 방송 프로그램에 대한 대응책까지 논의하는 게 이 정부의 언론 인식 수준"이라고 비난했다.

언론연대는 이어 "허구논리로 여론을 왜곡하고 선동하고 있는 것은 < PD수첩>이 아니라 바로 정부 여당과 조중동"이라며 "< PD수첩> 흠집 내기로 본질을 덮으려는 이들의 치졸한 정략을 강력히 규탄한다"고 밝혔다.

민주언론시민연합(공동대표 박석운·정연구·정연우)도 27일 성명을 통해 "공영방송 시사프로그램에 대한 정권 차원의 '대책'이 논의되고, 혐의가 무엇인지 알 수 없지만 검찰까지 나서 수사를 한다고 하니 이 정권 사람들이 과연 제 정신인지 의문이 든다"고 강하게 비난했다.

민언련은 이어 "이명박 정권과 조중동의 < PD수첩> 죽이기는 이를 희생양 삼아 '광우병 정국'을 돌파하겠다는 얄팍한 저의가 뻔히 보인다"며 "국민들은 이명박 정부의 생각처럼 어리석지 않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민언련은 "'오역'을 했다는 이유로 공영방송 프로그램을 검찰까지 동원해 수사하는 것이 말이 되냐"면서 "이명박 정권이 < PD수첩>을 탄압하면 할수록 국민방송으로 만들어 줄 뿐"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공영방송 발전을 위한 시민연대(공동대표 이민웅· 이경자· 이창근· 김주원)는 27일 공지사항을 통해 MBC가 < PD수첩> 광우병 보도의 왜곡논란에 대한 자체 진상조사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

공발연은 "언론의 자유를 감안할 때 방송 보도의 조작과 왜곡 여부를 검찰이 나서서 주도적으로 조사하고 판단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면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MBC가 자체 조사위원회를 구성해 이 프로그램이 '사실에 기반한 문제제기'라는 저널리즘의 기본 원칙을 준수했는지 여부를 밝히는 것"이라고 말했다.

공발연은 이어 "문제가 드러나면 MBC가 그에 대한 책임을 물음으로써 공영방송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스스로 자율교정의 능력이 있음을 보여주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