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가 이영성 편집국장에 대한 인사위원회를 14일 개최한다.

편집국장 경질을 뼈대로 한 1일 인사에 불응하고, 이번 인사를 '장 회장에게 책임있는 처신을 요구한 편집국 간부들에 대한 보복'이자 '검찰 수사를 모면하기 위한 간계'로 규정한 언론노조 한국일보지부 비대위 성명서를 2일자 한국일보 1면에 게재했다는 게 핵심적인 이유다. 만약 회사가 이영성 국장에 대해 중징계를 내릴 경우 평행선을 달리고 있는 노사의 갈등 수위가 한층 더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 이영성 편집국장이 6일 오후 편집국 비상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는 모습. (언론노조 한국일보지부 비대위 제공)

한국일보 사측은 이영성 국장에 대한 인사위원회를 14일 열겠다고, 8일 통보했다. 한국일보 편집국 기자들은 2일 오전 비상총회를 열고 인사거부를 결의했으며, 이후에도 계속 인사 이전 체제의 지시대로 지면을 제작하고 있다.

창간60주년기획단장으로 발령받은 이영성 국장 역시 편집국장 업무를 계속 보고 있으며, 2일자 1면에 '회장의 불법인사를 거부한다'는 제목의 언론노조 한국일보지부 비대위 성명서를 게재했다. 뒤늦게 이 사실을 알아차린 회사측이 성명서가 실린 신문을 회수하고 발송을 중지시켰으나, 5~6만부가 서울 일부지역에 그대로 배포된 것으로 알려졌다.

9일 이영성 국장은 "1일자 인사는 원천적으로 무효인 인사였다. 그에 근거한 인사위원회는 코미디 같은 것"이라며 "개인적인 문제가 아니기 때문에 비대위원회 차원에서 인사위 출석여부, 향후 대응방안 등을 논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8일 저녁까지 진행된 하종오 편집국장 임명신임안 투표에는 재적 인원 186명 가운데 155명(투표율 83.8%)이 참여했으며 압도적인 표차로 신임안이 부결됐다. 그러나 하종오 신임 편집국장은 "지금은 평상시와 달리 비상한 상황이기 때문에, 이런 상황에서는 정상적으로 투표결과가 나올 수 없으리라고 본다"면서 회사 측의 임명대로 편집국장직을 고수하겠다고 밝히고 있다.

허정헌 언론노조 한국일보지부 민실위원은 "관례상 편집국장 임명신임안과 관련해서는 구체적인 찬반투표율을 밝히지 않고 있다"며 "정확한 수치는 말씀드리기 어렵지만 거의 100%에 가깝게 임명신임안이 부결됐다"고 말했다. 이어, "편집국원 거의 전체가 이번 인사에 대해 받아들일 수 없다고 한 것은 이번 인사가 절차를 위반한 것일 뿐더러, 편집국원의 의사에도 반하는 인사였음을 보여준다. 외형적으로는 '인사'의 형태이지만, 실질적으로는 장재구 회장이 자신을 고발한 것에 대해 가림막을 치기 위한 것에 불과했기 때문에 당초부터 예상됐던 결과"라고 말했다.

최진주 언론노조 한국일보지부 부위원장은 "우리는 투표를 통해 이영성 국장에 대한 해임을 거부하고, 하종오 신임국장 임명도 거부했기 때문에 인사 문제에 대해서는 충분히 의사를 표시했다고 본다. 하종오 국장은 더 이상 편집국장 내정자가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인사문제와 관련한 구체적인 행동은 모두 진행했기 때문에 앞으로는 한국일보 독자회생 절차를 빨리 진행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