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체대상 ‘0순위’로 지목됐던 이동관 청와대 대변인 유임설이 현실화될 것으로 보여 야당을 비롯한 정치권과 언론시민사회단체의 반발을 사고 있다.

이명박 대통령은 20일 오후 6시 청와대 인적 쇄신안을 발표할 예정이다. 이동관 대변인은 이번 청와대 인적 쇄신 대상에서 제외된 것으로 알려졌다.

야당은 이날 즉각적인 현안 브리핑과 논평을 통해 이 대변인의 유임을 비난하고 나섰다.

차영 민주당 대변인은 "정권 실패에 일당백의 기여를 한 이 대변인은 국민과의 소통 실패에 대한 책임은 물론 언론통제와 도덕성 등 어느 하나 봐 줄 수가 없는 교체 0순위"라며 "숫자와 규모보다 중요한 것은 쇄신에 대한 진정성으로, 고름을 빼면 새 살이 돋아나야 할 텐데 안으로 더 곪아가지는 않을지 걱정스럽다"고 논평했다.

김현 민주당 부대변인도 논평을 통해 "국민의 눈높이를 맞추려면 강부자, 고소영 인사 중 불법, 위법한 인사를 더 이상 두둔하지 말아야 한다"면서 "특히 대통령의 입인 이동관 대변인은 불법농지매입을 해놓고, 거짓해명으로 국민을 기만했고, 그것도 모자라 불법을 감추기 위해 직권을 남용해 보도통제를 주도했다"고 지적했다.

김 부대변인은 또 "이동관 대변인은 전 박미석 사회정책 수석과 함께 이미 국민들로부터 퇴장선고를 받은 분"이라며 "법과 원칙, 상식과 도리에 벗어난 사람이 대통령의 입으로 남아있는 한 이명박 대통령에 대한 불신은 더욱 커져갈 것"이라고 경고했다.

박승흡 민주노동당 대변인도 브리핑을 통해 "청와대의 입으로서 자격미달인 이동관 대변인을 은근슬쩍 유임하는 것도 커다란 문제"라며 "언론에 보도 압력을 행사하고, 부동산 투기 등 도덕성에도 심각한 결함이 있는 이동관 대변인은 반드시 경질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언론사유화저지와 미디어공공성 강화를 위한 사회행동은 20일 <언론3적 최시중, 이동관, 신재민은 사퇴하라>는 성명에서 "언론탄압을 통해 국민의 입을 막아 놓고 정부의 일방적 소통만을 강제하려는 언론3적이 이명박 정부에 존재하는 한 정부의 어떤 수습책도 국민에게 제대로 소통될 수 없을 것"이라며 "개점휴업 상황인 18대 국회는 최시중 방송통신위원장을 탄핵소추하고 이명박 대통령은 이동관, 신재민을 경질하라"고 촉구했다.

한편 신설되는 청와대 시민사회비서관에 홍진표 자유주의연대 사무총장이 기용될 것으로 알려졌다. 시민사회비서관은 시민사회의 여론을 수렴하는 자리로 극우인사로 꼽히는 홍 사무총장의 기용은 '국민과 소통을 포기하겠다는 것으로 해석된다'는 비난이 제기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