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정부에서 최시중 전 방송통신위원장의 주도 아래 추진된 종합편성채널 4사의 지난해 당기 순손실액이 2,760억 원에 달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2011년 459억 원 손실에 비해 6배 가량 증가한 것이다.

종편 4사중 가장 큰 적자를 기록한 방송사는 중앙일보 종편인 JTBC로 1340억 원을 기록했다. 채널A 620억 원, TV조선 550억 원, MBN 250억 원 순으로 나타났다.

▲ 종합편성채널 투자실적 및 연도별 당기순손실 현황(방통위 제출)- 윤관석 의원실 제공

박근혜 정부의 최시중으로 이경재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는 18대 국회에서 종편 도입에 근거가 된 미디어법(언론관계 법)처리를 주도했다. 당시 정부 여당은 종편 허가 시 △방송시장 규모 1조 6천억 원 성장 △생산유발효과 2조 9천 억 원 △취업유발효과 2만 1천 명 등의 장밋빛 전망을 내놓았지만 현실은 적자 폭만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윤관석 민주통합당 의원은 9일 보도 자료를 통해 "종편 강행 처리를 주문했던 이경재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가 종편 정책의 실패를 인정하고 정상화 방안을 마련해야한다"고 밝혔다.

윤관석 의원은 "(종편을 추진할)2009년 당시 이명박 정부와 한나라당은 장미빛 전망을 내놓았지만 현실은 눈덩이처럼 불어난 적자와 부실하고 선정적인 프로그램 뿐"이라며 "의무재전송, 중간광고, 자막광고, 광고 직접 영업 등 엄청난 특혜를 부여했음에도 케이블채널보다 못한 시청률을 기록하고 있는 것은 사실상 방송정책의 실패"라고 지적했다.

이어 윤관석 의원은 "이경재 후보자는 인사청문회에서 종편을 주도적으로 추진했던 정책 담당자, 정무적, 정치적 책임자에 대한 종편 청문회 추진을 약속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윤 의원은 “이명박 정권 5년 동안 해직·정직 등 징계처리 된 언론인이 455명에 달한다”며 “동아일보 해직기자 출신인 이경재 후보자가 이들의 아픔을 공유하고 언론인의 명예를 회복시킬 수 있도록 정부 차원의 조치를 취해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이명박 정권 동안 MBC에서만 10명의 해직자(2명 특별채용으로 복직)가 발생했으며, YTN(6명), 국민일보(3명), 부산일보(2명)에서도 해직자가 나왔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