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삼천 전 상청회 회장이 정수장학회 이사장으로 선임된 것을 놓고, "정수장학회 사회환원에 역행하는 조치"라는 비판이 거세다.

▲ 전국언론노동조합은 3일 오전 서울 정동 정수장학회 사무실 앞에서 '김삼천 이사장 내정자 자진사퇴 촉구' 기자회견을 열었다. ⓒ곽상아

김삼천 정수장학회 신임 이사장은 대구 출신으로 영남대 화학공학과를 졸업했으며, 2005년부터 지난해까지 상청회 회장을 지냈다. 상청회는 정수장학회 장학생의 모임으로 회원 수가 3만8000여 명에 이른다.

김삼천 이사장은 박근혜 대통령이 32년간 이사장을 지낸 한국문화재단에서 2009년 9월부터 지난해까지 감사를 맡았으며, 박 대통령이 국회의원 신분이었을 당시에는 개인 최고한도인 500만원의 정치후원금을 매년 수 차례 내기도 했다. 김삼천 이사장을 두고 '명백한 친박인사'라는 평가가 나오는 이유다.

전국언론노동조합은 3일 오전 서울 정동 정수장학회 사무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사회환원 하랬더니, 친박인사가 웬말이냐"며 "정수장학회 사회환원에 역행하는 김삼천 내정자는 사퇴하라"고 촉구했다.

언론노조는 기자회견문에서 "정수장학회의 이번 결정으로 정수장학회가 박 대통령과 무관하지 않음이 다시 한번 입증됐다"며 "정수장학회의 사회환원을 기대했던 국민의 바람을 철저히 저버린 결정"이라고 밝혔다.

언론노조는 "박근혜 대통령의 영향권 안에 있는 인사가 이사장이 될 경우 정수장학회가 100% 지분을 갖고 있는 부산일보와 30%의 지분을 갖고 있는 MBC의 공정성을 침해할 우려가 매우 크다"며 "김삼천 내정자도 박근혜 대통령의 성공적인 국정 수행을 원한다면 자진사퇴하는 게 옳다"고 주장했다.

이어, "김삼천 이사장 선임을 강행한다면 언론노조는 선봉에 서서 김삼천 이사장 퇴진과 정수장학회 사회환원을 위해 투쟁할 것"이라며 "정수장학회를 사회에 환원하라는 것이 국민의 요구다. 박근혜 대통령과 특수관계인 이사들이 전원 사퇴하고 상청회를 해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기자회견에 참석한 강성남 전국언론노조 위원장은 "공적 재산인 MBC 지분을 불법매각해 선거운동자금으로 쓰려고 했던 최필립 이사장과 명백한 '친박 인사'인 김삼천 씨는 '그 나물에 그 밥'"이라며 "(김삼천씨가 선임된다면) MBC와 부산일보는 당연히 (박근혜 대통령의) 영향을 받을 것이다. 시민사회 양심세력과 함께 정수장학회가 진정으로 독립할 때까지 투쟁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한광 전국언론노조 MBC본부 수석부위원장은 "3년간의 악행 끝에 김재철 사장이 쫓겨났다. 그런데 김삼천씨가 정수장학회 이사장으로 내정된 것을 보니, 정권은 MBC가 정상화되는 것을 바라지 않는 모양"이라며 "박근혜 대통령에게 공영방송 장악에 대한 의지가 정말로 없다면 이런 인사는 있을 수가 없다. 새로운 싸움이 시작된다는 각오로 상황을 지켜보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