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터넷미디어협회(이하 인미협)가 이른바 '좌파매체'를 폐간시키겠다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인미협은 지난 18일 <한겨레, 미디어다음 등은 광고주 탄압을 멈춰라>라는 성명을 통해 "최근 좌파 포털 미디어다음을 중심으로 몇몇 소수의 네티즌들 및 시민단체 관계자들이 조선일보, 중앙일보, 동아일보 등에 대한 광고주 탄압에 나서고 있다"면서 "문제는 이를 보도하는 한겨레신문, 경향신문, 오마이뉴스, 프레시안, 미디어스 등 이른바 좌파매체와 이들의 기사를 널리 띄우는 좌파 포털 미디어다음의 태도"라고 지적했다.

▲ 인터넷매체 '빅뉴스' 화면캡쳐.
인미협은 이어 '(이른바 좌파매체인)이들은 몇몇 소수가 벌이는 일을 마치 전체 국민의 운동인양 미화하며 이를 선동 및 부추기고 있다’고 비판했다.

인미협은 "한번만 더 이런 폭력적 불매운동을 부추긴다면, 본 협회는 중도보수 시민사회와 연대하여 어쩔 수 없이 좌파매체에 대한 광고주 불매운동을 시작할 수도 있다는 점을 엄중히 경고한다"고 선언했다.

인미협은 "중도보수 시민사회에서 마음만 먹으면 재정난에 허덕이는 좌파매체에 대한 광고주 불매운동으로 폐간까지 시킬 수 있지만, 국민경제와 매체시장 위축을 걱정하여 자제하고 있다는 점도 분명히 알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인미협은 이른바 '좌파매체' 폐간 운동의 이유를 "광고주 입장에서는 논조와 관계없이 광고의 효과에 따라 광고를 집행할 뿐"이라며 "한겨레신문, 경향신문, 오마이뉴스, 프레시안, 뷰스앤뉴스 등은 광고수익으로 운영되는 매체로서, 최소한의 광고주에 대한 보호는 해야 하며 사설과 칼럼으로 특정 매체의 논조가 마음에 들지 않더라도 광고주 전체를 탄압하는 것은 몰상식한 일이라는 점을 명확히 하라"고 강조했다.

미디어다음에 대해서는 "블로거 뉴스 등을 악용해 광고주를 협박하는 일을 중단하라"며 "이러한 기본 예의조차 지키지 않겠다면 앞으로 광고 없이 매체를 운영할 것을 선언하라"고 압박했다.

인터넷매체인 <빅뉴스>에 따르면 인미협의 이른바 '좌파매체'에 대한 광고주 불매 운동은 구체적인 준비 과정을 거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미협의 변희재 정책위원장은 <빅뉴스>와의 인터뷰에서 "만약 광고주 탄압을 부추기는 일을 중단하지 않는다면 중도보수 시민사회 전체와 연대, 딱 한 신문만 타겟을 잡고 잘못을 백배 사과할 때까지 광고주 불매운동을 벌이는 것을 적극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인미협의 변희재 정책위원장은 <빅뉴스>의 대표를 맡고 있다.

변희재 정책위원장은 "전체 광고시장을 위축시킬 수 없기 때문에, 가급적 소규모이면서도 전체 좌파 언론의 브레인 역할을 하는 미디어오늘이나, 미디어스 같은 친노 비평 매체를 대상으로 단기간에 끝내는 방법이 효과적일 것"이라고 밝혔다.

인미협에 따르면 현재 '미디어오늘과 미디어스의 광고 게재현황에 대한 분석'이 시작된 것으로 알려졌다. 변 위원장은 "다음 한 주 이들이 광고주 협박을 선동하는 기사를 어느 수준으로 게재하는지에 따라 실행여부를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